전국 위드미 매장 1700곳 확대 시행
은행 “정책이라…” 당국 “보조 수단”차별화·편의성부터 잘 알리는 게 우선
신세계 계열 편의점인 ‘위드미’ 전국 매장에서 현금을 찾을 수 있는 캐시백 서비스가 조만간 본격 시행됩니다.
그런데 고개를 갸웃거리는 이들도 적지 않습니다. 왜냐고요? 이 서비스가 있는지조차 모르거나, 알아도 이용하지 않는 국민이 대다수이기 때문이지요. 실제 A은행은 한 매장당 이용건수가 한 달 평균 고작 1건이라고 합니다. B은행은 시행 이후 지금까지 총 18건, 금액으로는 51만원을 찾아갔다고 하네요. 선 보인 지 3~5개월이 다 돼가지만 거의 외면받는 서비스이지요.
애초부터 이럴 거라는 예상도 많았습니다. 이미 자동화기기(ATM)가 도처에 깔려 있는데 굳이 고객이 비슷한 수준의 수수료를 부담하면서 캐시백을 이용하겠느냐는 의문이었지요. 게다가 돈을 찾으려면 뭐든 물건을 사야 해 오히려 지출이 늘어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카드 사용이 보편화된 점도 이용실적 저조의 한 요인입니다. “신용카드로 결제하지 누가 불편하게 현금 들고 다니느냐”는 겁니다.
그런데도 되레 서비스를 확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은행권은 금융 당국의 ‘의지’를 첫손에 꼽습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금융감독원이 현금 인출 편의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로 마련한 금융개혁 정책 중 하나라 따르지 않을 수가 없다”고 말합니다. 은행들의 ‘계산속’도 있습니다. 또 다른 시중은행 관계자는 “제도가 자리잡으면 단순 인출기능을 넘어 송금이나 계좌 개설 등 비대면 채널 통로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관측하네요. ATM 관리비용 절약도 기대하는 눈치입니다.
당국은 “ATM이 적은 지역에서 보조적 인출 수단으로 캐시백을 활용하자는 차원”이라고 강조합니다. 그러려면 캐시백 서비스가 어떤 장점이 있고 왜 필요한지 홍보부터 제대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7-03-04 1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