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병원 “요즘 한국, 규제 때문에 되는 게 없다”

박병원 “요즘 한국, 규제 때문에 되는 게 없다”

전경하 기자
전경하 기자
입력 2017-01-11 18:20
업데이트 2017-01-12 0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항공 호텔 등 자승자박…재벌·대기업 동일시 말아야”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11일 “과거 한국은 안 되는 게 없었는데 요새는 되는 게 없는 나라”라며 “경제가 미증유의 위기에 봉착했다”고 진단했다.

이미지 확대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박 회장은 이날 서울 마포구 식당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학교 앞 호텔 규제로 무산된 대한항공 호텔 사업, 문화재위원회에서 제동이 걸린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 등에 대해 “스스로 자승자박하는 규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회장은 이어 대선 후보들의 재벌 개혁 공약에 대해서는 “재벌과 기업은 다르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나라 대표 기업 다수의 최대주주는 오너 일가가 아닌 국민연금”이라며 “재벌 일가의 잘못을 바로잡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재벌과 대기업을 동일시해 결과적으로 기업가치를 떨어뜨리는 것은 국부 파괴 행위”라고 지적했다.

박 회장은 올해 경총 중점 과제로 노동개혁과 젊은층 일자리 창출 등을 들었다. 특히 “지난해 과제로 제시한 호봉제의 직무·성과급제 전환은 호봉제가 이 땅에서 일소될 때까지 해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5월 첫째 주 ‘황금연휴’ 조성에 대해서는 “임시공휴일을 지정해도 쉴 수 없는 업종도 있을 테고 자율적으로 해야 한다”며 “기업이 알아서 쉬지 않더라도 개인이 눈치 보지 않고 휴가를 쓰는 문화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내년 2월 회장 임기가 끝나는 박 회장은 정치권에서 러브콜이 오느냐는 질문에는 “절대 그럴(자리를 맡을) 생각이 없다”고 답했다.

전경하 기자 lark3@seoul.co.kr

2017-01-12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