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인트로 전액 결제 가능 현대카드만 50% 유지, 왜

포인트로 전액 결제 가능 현대카드만 50% 유지, 왜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7-01-09 22:38
업데이트 2017-01-09 23: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케팅 일부… 가맹점 일부 부담

제휴 거절 땐 사용처 줄어들 수도
M포인트 마케팅비 카드사 부담
하반기 별도 제도로 선택권 확대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올해부터 새로 출시되는 신용카드의 포인트를 100%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카드사와 가맹점에 따라 포인트의 일부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 것이지만 오히려 포인트 사용처가 줄어들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금융감독원은 소비자가 카드 포인트를 사용할 때 제약을 받지 않도록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을 개정했다고 9일 밝혔다. 그동안 일부 카드사들은 소비자가 쌓은 포인트를 한 번에 10∼50%씩만 쓸 수 있도록 제한했다. 이 때문에 통상 5년인 유효기간 내에 포인트를 다 사용하지 못하고 소멸하는 문제가 생겼다. 2015년 기준 사용비율이 제한된 포인트는 1억 154만건(4490억 포인트)에 이른다.

비씨카드는 지난 1일부터 신규카드와 기존 카드 모두 포인트 사용 비율 제한을 없애기로 했다. 대형 가맹점에서는 4월부터 100% 사용이 가능하다. 삼성카드와 신한카드도 오는 4월부터 새로 발급되는 카드에 한해 포인트를 한번에 다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카드에 대해서도 사용 제한을 없애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하나카드는 지난해 하나금융 계열사들의 포인트를 하나멤버스로 통합하면서 고객이 사용하고 싶은 만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국민카드와 우리카드, 롯데카드는 처음부터 포인트 사용 비율에 제한을 두지 않았으며 롯데카드는 2014년 11월부터 포인트 소멸 기한도 아예 폐지했다.

현대카드는 유일하게 사용 비율을 최대 50%로 제한하고 있는 기존의 ‘M포인트’ 제도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2003년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이 만든 M포인트는 포인트 마케팅 비용을 가맹점과 함께 부담하는 다른 카드사들과 달리 적립 시점에 카드사가 비용을 전액 부담하고 있다. 적립 시점에 고객에 많은 혜택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 비율의 제한을 풀 이유가 없다는 게 현대카드의 설명이다. 대신 하반기 중 포인트를 100% 사용할 수 있는 ‘C포인트’ 제도를 별도로 만들어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카드 업계에서는 포인트 사용 비율이 사라지는 대신 포인트 사용처가 줄어들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한 대형 카드사 관계자는 “포인트 사용 방식은 마케팅 수단의 하나였는데 이를 일원화함으로써 일부 가맹점에서는 포인트 제휴를 아예 거절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7-01-10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