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방판원 年평균 수당 418만원
작년 ‘1조 매출’ 아모레 760만원코웨이 가장 많은 1170만원 지급

후원 방문판매는 방문판매와 다단계판매 요건을 모두 충족하지만 판매원 자신과 바로 밑 판매원 실적에 대해서만 수당이 지급되는 판매 형태다. 즉 자기 아래 판매원을 많이 모으면 수당이 늘어나는 피라미드식 다단계판매와 달리 판매원의 거래 실적에 따라 지급되는 경제적 이익과 판매 장려금 등을 모두 포함한 후원수당을 받는다.
공정거래위원회가 27일 공개한 ‘2015년 후원 방문판매업자 주요 정보’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후원 방문판매원의 1인당 평균 후원수당 수령액은 전년보다 56만원(15.6%) 증가한 418만원으로 나타났다. 한 달 평균 34만 8000원 수준이다.
업계 매출 1위는 지난해 1조 237억 9700만원의 아모레퍼시픽이었다. 그러나 소속 대리점(577개)과 판매원(3만 8260명)도 가장 많아서 1인당 연간 후원수당은 760만원으로 업계 5위였다. 반면 지난해 4441억 7700만원으로 매출 3위를 기록한 코웨이는 대리점이 47개밖에 되지 않고 판매원(8265명)도 많지 않아서 1인당 연간 후원수당이 1170만원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코웨이, 코리아나화장품, 김정문알로에 등 상위 5개 사업자 및 소속 대리점의 후원수당 지급액은 전년보다 481억원 늘어난 5608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매출 증가 폭은 LG생활건강이 33%를 기록해 5개 사업자 중 가장 컸고 코웨이(8%), 코리아나화장품(3%) 등이 뒤를 이었다. 지난해 정보 공개 대상이 되는 후원 방문판매업자 수는 모두 2705개로 전년보다 147개(5.2%) 감소했다. 판매원 수도 4만 4000명 줄어든 27만 8000명으로 집계됐다. 등록 판매원 중 후원수당을 받은 판매원 수는 전체의 66%인 18만 4000명으로 조사됐다.
세종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6-10-28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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