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미리보기 ‘알쏭달쏭’…“또 토해내라는데 왜?”

연말정산 미리보기 ‘알쏭달쏭’…“또 토해내라는데 왜?”

장은석 기자
입력 2016-10-20 16:37
수정 2016-10-20 16:3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국세청이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시작한다. 직장인이 9월까지 쓴 신용카드 사용금액 등을 이용해 내년도 연말정산 환급액을 예상해주고 절세팁도 제공한다. 사진은 한 직장인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보면서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모습.
국세청이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시작한다. 직장인이 9월까지 쓴 신용카드 사용금액 등을 이용해 내년도 연말정산 환급액을 예상해주고 절세팁도 제공한다. 사진은 한 직장인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보면서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모습.
국세청이 20일부터 내년도 연말정산 결과를 예측하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시작했다.

하지만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직장인들은 “올해 연봉을 정확히 모르는데 내년도 환급액을 알 수 있느냐?”는 등 궁금증이 많다.

국세청과 함께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와 관련된 직장인들의 궁금증을 문답 풀이로 정리했다.

-예상 추가 납부세액이 지난해보다 너무 많이 나오는데.
→납부예상세액이 증가한 것은 지난해보다 ① 총급여가 올랐거나 ② 부양가족 감소 등 이유로 각종 항목의 공제금액이 감소한 경우 ③ 매월 미리 낸 세금이 적어진 경우 등 다양한 이유 때문이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에서 조회된 금액이 올해 실제 사용액인가.
→아니다. 2016년 1∼9월 중 사용한 신용카드(직불카드 및 현금영수증 포함) 금액만 실제 사용액이며, 나머지는 국세청이 근로자의 2015년도 연말정산 신고내역을 각 공제항목에 미리 채운 것이다. 근로자가 각 공제항목을 2016년 상황에 맞게 수정하면 더욱 정확한 예상세액을 계산할 수 있다.

-여러 사업장에서 근로소득이 발생한 경우 미리보기 서비스가 가능한가.
→지난해 모든 소득을 합산해 연말정산하지 않았다면 정확한 서비스를 받을 수 없다. 그러나 주된 근무처를 선택하면 해당 근무처에서 신고한 연말정산 내용을 기준으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는 있다.

-올해 취업한 근로자는 2015년 연말정산을 안했는데, 미리보기가 가능한가.
→올해의 상황에 맞게 계속근무자와 동일한 방법으로 공제 항목을 입력하면 된다. 공제대상 부양가족이 있다면 간소화서비스에서 자료제공 동의를 받은 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불러올 수 있다. 다만 과거 자료가 없는 만큼 최근 3개년 추세 비교는 불가능하다.

-미리보기 서비스에서 계산한 결과가 내년 2월 최종 연말정산 결과와 같나.
→예상금액에 대한 결과이므로 향후 변동이 있을 경우 실제 연말정산 결과와는 다를 수 있다.

-올해 총급여액을 모르는데 어떻게 하나.
→신용카드 등 사용액은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할 때부터 공제가 가능하므로 정확한 소득공제 금액을 계산하려면 올해 총급여액 확인이 필요하다.

-올해 중에 이직한 경우에는 총급여액을 어떻게 입력하나.
→총급여와 기납부세액은 종전 근무지 해당분과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분을 합해서 입력하고, 근무기간 중의 신용카드 사용액과 다른 항목의 예상금액을 입력(수정)하면 연말정산 예상세액을 계산할 수 있다.

-신용카드 사용액이 많은데 미리보기를 해보니 예상 절감세액이 0원이다.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이 공제 문턱인 총급여액의 25%에 미달하거나, 신용카드 공제를 받지 않아도 다른 항목의 공제로 결정세액이 없으면 사용금액이 많더라도 예상 절감세액이 없는 것으로 조회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