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캐릭터 ‘헤이루’ 마케팅 강화 GS25, 고품질로 매출 35% 책임 세븐일레븐, 동원과 히트상품 개발
편의점 업계의 자체브랜드(PB)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씨유(CU)·GS25·세븐일레븐 등 국내 편의점 빅3는 다양한 PB상품을 앞세워 고객을 빼앗아 오기 위한 소리 없는 전쟁을 치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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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이루’(HEYR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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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이루’(HEYR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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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어스’(YOU 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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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어스’(YOU 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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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셀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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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셀렉트’
5일 업계에 따르면 CU·GS25·세븐일레븐 등은 PB상품을 지속적으로 늘리며 매출 비중을 끌어올리고 있다. CU의 PB상품 매출 신장률은 지난해 20%대에서 올 상반기에는 전년 대비 36.9%로 늘었다. 현재 CU는 1000여 종류의 PB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판매 제품 중 20~25%에 해당한다. 지난 1월 PB상품 통합 브랜드인 ‘헤이루’(HEYROO)를 론칭한 CU는 이날 브랜드를 상징하는 캐릭터인 ‘헤이루 프렌즈’(①)를 공개했다. 캥거루와 아르바이트생 등을 형상화한 캐릭터로 고객들에게 친근한 이미지로 PB상품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에 따른 것이다. 오정후 BGF리테일 전략기획실장은 “앞으로 상품 패키지, 점포 디자인 등 CU 곳곳에 헤이루 프렌즈를 적용해 재미있고 활력 넘치는 이미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GS25도 지난 2월 론칭한 ‘유어스’(②·YOU US)라는 브랜드를 통해 PB상품을 늘려 가고 있다. 현재 2500여종의 PB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GS25에서 PB상품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2010년 31.2%에서 지난해 35.6%까지 늘어났다. GS25 관계자는 “지금까지 없었던 콘셉트의 상품을 고품질로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도 ‘세븐셀렉트’(③)라는 브랜드 아래 PB상품 개발에 역량을 모으고 있다. 최근에는 동원그룹과 함께 협업한 ‘동원참치라면’, 올여름 히트 상품이 됐던 ‘아이스 요구르트’ 등 특징 있는 제품으로 주목을 받았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10-06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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