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폭스바겐 “환경부 인증 위해 봉인된 차 압수”

아우디폭스바겐 “환경부 인증 위해 봉인된 차 압수”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6-06-02 22:52
수정 2016-06-02 2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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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머 사장 “350대만 즉시 판매용” 환경부와 배출 조작 車 리콜 협의

“디젤차 곧바로 사라지진 않을 것”

요하네스 타머(왼쪽)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은 2일 검찰이 아우디 A1·A3, 폭스바겐 골프 등 3개 차종 950여대를 압수하고 사전 환경 인증을 받지 않았다고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해당 차량 950여대 중 600여대가 곧바로 판매할 차량이 아닌 환경부 인증을 받기 위해 봉인됐던 상태”라면서 “검찰 측에 적극 협조해 이 같은 오해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해소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타머 사장은 이날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2016 부산모터쇼’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검찰은 지난 1일 아우디·폭스바겐 차량 950여대에 대해 배기관을 고의로 조작했을 가능성 등을 의심하고 압수했다. 타머 사장은 이와 관련해 “현재 검찰에서 조사 중인 사안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언급하기엔 적절하지 않다”며 구체적 답변을 피했다.

타머 사장은 또 지난해 디젤 배출가스 조작과 관련한 리콜 계획에 대해 “현재 5종의 차량에 대한 (리콜용) 소프트웨어를 독일 본사로부터 받아 환경부와 협의 중”이라면서 “나머지 27종의 소프트웨어도 곧 들어올 예정이고 환경부와 협의되는 대로 빠른 시일 내에 리콜이 이뤄지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폭스바겐과 아우디 브랜드의 국내 배출가스 조작 관련 문제를 총괄하고 있는 타머 사장이 지난해 디젤게이트 이후 언론과 직접 만난 건 처음이다.

국내 폭스바겐 브랜드를 전담하고 있는 토마스 쿨(오른쪽) 폭스바겐코리아 사장도 이날 디젤게이트 이후 처음으로 언론과 만나 개별 인터뷰를 진행했다. 쿨 사장은 최근 국내에서 경유(디젤)의 환경 유해성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 “디젤 차량은 여전히 한국의 수입차 시장에서 50% 이상의 점유율을 갖고 있는 인기 차종이기 때문에 곧바로 사라지진 않을 것”이라면서 “다만 언젠가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나 전기차 등으로 시장이 넘어갈 것이고 폭스바겐도 디젤 사태 이전부터 그에 대해 충분한 준비를 해 왔다”고 말했다. 쿨 사장은 이어 “앞으로 매년 2~3개의 신차를 한국 시장에 내놓으려 하고 있다”며 “올해에도 신형 티구안과 파사트를 출시해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06-03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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