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메르스 악재 속 업계 실적 희비] 화장품업계 해외 판매 급성장

[2분기 메르스 악재 속 업계 실적 희비] 화장품업계 해외 판매 급성장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5-08-13 23:32
업데이트 2015-08-14 0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모레 45%·LG생건 97%↑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 한국의 대표 화장품 업체들이 이끄는 ‘K뷰티’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의 악영향에도 꺾이지 않고 높은 실적을 달성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올해 2분기 매출이 지난해 2분기 대비 20.1% 성장한 1조 4132억원을, 영업이익은 41.4% 상승한 2436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13일 공시했다.

국내보다 해외 현지에서의 한국산 화장품 판매 성장이 두드러졌다. 아모레퍼시픽의 2분기 국내 화장품 매출은 지난해 2분기보다 19.5% 성장한 8059억원을 기록했다. 해외 사업의 성장률은 45.9% 상승한 2777억원을 달성했다.

지난 5월 말부터 국내 메르스 확산으로 유통·관광업계의 최대 고객층인 중국인 관광객이 대거 한국 여행을 취소했다. 이 때문에 면세점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이 줄어들어 한국산 화장품 매출 감소 우려가 나온 적이 있다.

아모레퍼시픽에 앞서 2분기 실적을 공시한 LG생활건강도 2분기 매출액은 지난해 2분기 대비 14.8% 높은 1조 3110억원을, 영업이익은 38.4% 성장한 168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특히 중국 현지에서의 화장품 사업 매출 성장률이 97.6%를 보이며 2013년 이후 분기 최고치를 달성했다.

다만 최근 중국이 위안화 가치를 큰 폭으로 내리면서 중국인 관광객 수혜 업종으로 분류되는 화장품, 여행업종의 하반기 실적에 먹구름이 낀 상태다. 위안화 가치가 떨어지면 중국인의 해외 소비가 국내 소비로 전환될 수 있기 때문이다. 화장품 업계 관계자는 “위안화 가치 하락이 장기적으로 화장품 판매에 영향을 주겠지만 좀 더 상황을 지켜보고 전략 수정을 고려할 것 같다”고 말했다.

양지혜 KB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경기 부양 의지와 정책 변화로 내수 소비가 회복된다면 중국 현지에서의 화장품 판매에 오히려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5-08-14 17면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