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펠러는 석유를 ‘악마의 눈물’이라고 불렀다. 자신에게 엄청난 부를 선물해 준 자원에 대한 비유치고는 가혹하다는 생각이 들지만, 표현은 적확했다. 150년 전, 인류가 석유의 가치를 재발견한 이후 세계 각지에서는 전쟁과 갈등이 이어졌다. 석유를 지배하는 자가 세계의 패권을 장악했다. 세계 권력이 19세기 석탄경제를 일으킨 영국에서 20세기 이후 미국으로 넘어간 것도 석유의 힘이다. 과거 그 어떤 에너지원보다 쓰기 쉽고 구하기도 편한 석유는 세상을 바꿔놨다. 공장과 기계가 쉼 없이 돌면서 부는 재편됐고 그 속도에 맞춰 인류는 석유를 소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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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발유 1ℓ는 유기물 23t이 100만년을 기다려 만들어진다는 과학의 교훈도, 자원은 유한하다는 평범한 진리도 망각했다. 이런 소비의 미학은 현재진행형이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나라마다 한정된 자원의 사용을 줄이고 미래에너지를 찾으려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 기업들 역시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강조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미래에너지 찾기에 분주하다. 석유 시대의 종말이 그리 멀지 않았다는 위기감의 발로이기도 하다. 우리 기업의 에너지경영 현장을 점검해 본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5-06-29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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