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행복을 주는 기업] 롯데그룹, 중소기업 우수제품 글로벌 명품으로 육성

[꿈과 행복을 주는 기업] 롯데그룹, 중소기업 우수제품 글로벌 명품으로 육성

입력 2015-04-23 17:50
업데이트 2015-04-24 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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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그룹은 협력업체가 경쟁력을 갖춰야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할 수 있다며 ‘강한 협력업체 키우기’에 주력하고 있다. 2010년 ‘동반성장 추진 사무국’을 출범시킨 데 이어 2012년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전담 부서를 신설해 그룹 차원의 동반성장 전략과 방향을 설정하고 계열사의 관련 업무 프로세스와 거래 약관 등을 점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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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월 16일 롯데홈쇼핑 스마트스튜디오에서 1호 혁신상품 장석준명란을 방송하고 있다. 롯데그룹 제공
지난 3월 16일 롯데홈쇼핑 스마트스튜디오에서 1호 혁신상품 장석준명란을 방송하고 있다.
롯데그룹 제공
특히 롯데는 유통업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적극 활용한 협력업체 동반성장 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존 동반성장 모델이 제조업 중심이었다면 이번에는 유통업에서 협력업체와 함께 윈윈하는 새로운 모델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롯데마트와 협력사가 공동으로 상품을 개발해 점포에서 판매하거나 롯데홈쇼핑이 사회적기업의 제품을 방송을 통해 시청자에게 알리는 등 유통 기반 시설을 활용해 협력업체의 판로를 개척해 주는 게 대표적이다. 롯데백화점은 ‘전통시장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롯데는 또 협력업체 동반성장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총 4400억원 규모의 ‘롯데 동반성장 펀드’를 운영한다. 롯데는 지난 1월 동반성장위원회와 중소 파트너사의 동반성장을 선언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앞서 지난해 9월에는 고용노동부와 일·학습 병행제 및 시간 선택제 일자리 확산과 협력업체 근로조건 개선을 위한 ‘고용노동 분야 패키지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이어 10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중소기업 우수 제품을 발굴해 세계적인 명품으로 육성하는 ‘글로벌 생활명품 육성 프로젝트’ 출범식도 가졌다. 지난해 7월 전국에서 응모한 670여개 상품 중 10개 육성 품목을 뽑아 연구개발(R&D)비, 유통 판로 확보, 컨설팅 등을 지원했다.

2015-04-24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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