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텔 등급, 현장·암행평가 거쳐 별 개수로 표시

호텔 등급, 현장·암행평가 거쳐 별 개수로 표시

입력 2015-01-13 11:00
업데이트 2015-01-13 1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1등급·특2등급 등 기존의 호텔 등급이 앞으로 관광공사의 현장평가와 암행·불시평가를 거쳐 외국처럼 별(★) 개수로 표시된다.

한국관광공사는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호텔업 등급결정 기관 승인을 받고, 새로 도입되는 별 등급제도 평가 신청 접수를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새 기준에 따른 평가는 평가요원이 미리 날짜를 통보하고 방문하는 ‘현장 평가’와 불시에 방문하는 ‘암행(4∼5성급)·불시(1∼3성급) 평가’의 2단계로 나뉜다.

현장평가의 경우 호텔 측의 브리핑과 시설 점검, 직원 인터뷰 등을 통해 이뤄진다.

암행평가는 평가요원들이 직접 호텔에 1박2일 투숙하면서 예약·주차·룸서비스·비즈니스센터·식당 등 9가지 항목을 점검하고, 불시평가는 객실 및 욕실, 공용공간 서비스 등 4가지 항목을 점검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각 호텔은 신청 등급에 따라 일정 수준의 점수를 따면 별 등급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면 5성급 표시를 신청하는 호텔은 현장평가 700점, 암행평가 300점 등 1천점 만점에 90%(900점) 이상을 획득해야 별 5개를 받을 수 있다.

평가단은 문화관광부의 호텔 등급결정 개선 태스크포스(TF) 참여 전문가 추천과 호텔업협회·관광협회중앙회의 추천, 호텔경영학과 설치대학의 추천 등을 통해 선정된 100여명으로 이루어진다.

암행·불시평가에 참여할 호텔 근무 경험자나 소비자 평가업무 경험자는 현재 공모가 진행중이다.

관광공사는 이들에 대한 사전교육을 실시하고, 각 요원들이 등급 결정을 신청한 호텔에서 일한 경력이 있는지 등을 확인해 평가의 전문성을 높이겠다고 설명했다.

용선중 한국관광공사 관광인프라실장은 “새로운 등급 제도 시행에 따라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별 등급 표시 디자인을 마련 중이다”라며 “호텔들이 서비스 수준에 해당하는 별 등급을 부착해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