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나·외환銀 통합 급물살 탈 듯

하나·외환銀 통합 급물살 탈 듯

입력 2015-01-12 23:50
업데이트 2015-01-13 02: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제윤 “노사 합의 없어도 승인 가능성”… 외환 노조 반발

하나·외환은행 통합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통합 승인의 전제조건으로 ‘노사 합의’를 주문했던 금융 당국이 태도를 바꿨기 때문이다. 외환은행 노조는 사측에 3월 중순까지 통합 조건을 논의하는 본협상에 착수하자고 제안했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12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지난해 7월 이후 하나와 외환 간 노사 합의를 6개월 동안 기다려 왔다”면서 “(충분한 시간을 준 만큼) 이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관련 사안을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노사 간 합의 없이 하나금융이 이달 중 통합 신청서를 제출하면 “(처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답변했다. ‘노사 합의’ 없이도 통합 승인 절차를 밟을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하나금융과 외환 노조 간 협상이 진통을 겪으면서 통합 작업이 제자리걸음을 반복하자 초강수를 꺼내 든 것으로 풀이된다.

외환 노조는 즉각 반발하면서도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는 모습이다. 김근용 외환은행 노조위원장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2·17 노사정 합의 당사자로서 금융 당국이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11일 사측에 본협상을 제안했다는 김 위원장은 “3월 13일까지 통합여부, 통합원칙, 인사원칙 등에 관한 실질적 협상으로 새로운 합의서를 체결하자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5-01-13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