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그룹은 지난해 창립 60주년을 맞아 공유가치창출(CSV) 경영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고 밝힌 이래 지속적으로 이를 추진해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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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그룹이 베트남 닌투언성에 새마을운동을 전파하고 있는 가운데 농민들이 재배한 고추를 들어 보이고 있다. CJ그룹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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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그룹이 베트남 닌투언성에 새마을운동을 전파하고 있는 가운데 농민들이 재배한 고추를 들어 보이고 있다. CJ그룹 제공
지금까지 사회공헌 활동이 기부와 봉사 활동 중심의 일방향적 나눔이었다면 CSV는 기업이 관여한 지역사회의 경제, 사회적 조건 향상과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동시에 목표로 하는, 나누면서 수익도 창출하는 개념이다. 이를 위해 CJ그룹은 올해 전담 부서인 CSV 경영실을 설치했고 이런 노력을 인정받아 최근 CSV 포터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계열사별로는 CJ제일제당은 새로운 종자를 개발해 농민에게 보급하고 재배기술 지도를 통해 생산 안정성 확보 및 재배 비용 절감을 지원하며 계약 재배로 안정적인 공급처를 제공하고 있다. 농민에게는 안정적 수익을 보장하고, CJ제일제당은 더 좋은 품질의 국산 농산물을 확보할 수 있는 상생 모델인 셈이다.
최근 CJ그룹은 CSV 활동을 해외로 확장하고 있다. CJ그룹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손잡고 베트남 닌투언성에 농업소득 증대와 자생력 강화를 목표로 새마을운동을 전파하고 있다. 지역 주민들의 필요에 따라 마을 단위 종합개발계획을 수립해 소득 증대, 생활기반 구축, 주거환경 개선, 마을공동체 육성 등 새마을 정신에 입각한 체계적인 농촌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베트남 농가는 선진 농업기술을 익혀 안정적인 소득을 올릴 수 있게 되고, CJ는 신뢰할 수 있는 해외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수급할 수 있게 된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4-12-24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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