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은 국민불편 해소와 국민부담 완화를 위한 혁신에 전력투구하고 있다. 공기업의 부채나 방만경영이 이슈화되면서 싸늘해진 국민의 신뢰를 되찾고, 나주 이전을 계기로 신조직문화를 구축해 기업가치를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한전은 올 초부터 다양한 혁신활동을 전개한 결과 지금까지 연간 2000억원 규모의 국민 부담 감소와 국민혜택을 확대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한전은 혁신을 시도하면서 ‘제도·문화혁신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전사적 검토를 통해 48개 개선과제를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개선과제는 전기요금 신용카드 납부대상 확대 등 규제개혁 13건, 2·3차 협력사 대금 적기 지급확인 시스템 구축 등 공공기관 합리화 9건, 공사업체 적격심사 제출서류 위·변조 차단 등 생산성 향상과제 23건, 송전선로 전자계 측정정보 실시간 공개 등 국민알권리 충족 과제 3건 등으로 구성돼 있다. 또 과제의 실행력을 높이고 혁신 품질을 강화하기 위해 매월 개선 결과를 체크하는 등 성과 모니터링과 이력관리를 해 왔다. 한전은 공기업 혁신의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외부에 의한 수동적인 혁신 활동에 그치지 않고, 문제점을 스스로 찾아 바꿔나가는 능동적인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구해 나갈 계획이다. 또 과거 내부 일처리 프로세스 개선에 주력했던 혁신 업무 방식도 국민 눈높이에 맞춰 진행해 나갈 방침이다.
한국전력 혁신을 위한 제도문화개선위원회에서 조익환(가운데) 한전 사장이 발언하고 있다.
한국전력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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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1-27 1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