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믹스 당류 비중 50%…과다섭취 우려”

“커피믹스 당류 비중 50%…과다섭취 우려”

입력 2014-07-09 12:00
업데이트 2014-07-09 14: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소비자원, 커피믹스 12개 제품 영양성분 조사

이미지 확대
”커피믹스 당류 비중 50%…과다섭취 우려”
”커피믹스 당류 비중 50%…과다섭취 우려” 김제란 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식품미생물팀장이 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 기자실에서 커피믹스제품 가격·품질 비교정보 생산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한국소비자원, ’커피믹스 하루 2잔 만으로도’
한국소비자원, ’커피믹스 하루 2잔 만으로도’ 김제란 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식품미생물팀장이 9일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 기자실에서 커피믹스제품 가격·품질 비교정보 생산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커피믹스 한 봉지당 당류 비중이 절반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커피믹스 12개 제품의 성분 함량을 조사한 결과, 커피믹스 1회 제공량(약 12g)당 당류가 평균 5.7g로 50% 수준이었다고 9일 밝혔다.

당류 함량이 가장 높은 제품은 ‘맥스웰하우스 오리지날 커피믹스’(7.0g)였고 가장 낮은 제품은 ‘이마트 스타믹스 모카골드 커피믹스’(4.9g)였다.

카페인 함량은 평균 52.2㎎로, 가장 높은 제품은 ‘이마트 스타믹스 모카골드 커피믹스’(77.2㎎), 가장 낮은 제품은 ‘맥심 화이트골드 커피믹스’(40.9㎎)였다.

우리나라의 하루 카페인 최대 섭취 권고량은 400㎎으로 카페인 함량이 가장 높은 제품을 하루 두 잔 마시면 권고량의 40%를 마시게 되는 셈이다.

열량은 봉지당 평균 53㎉(1일 영양소 기준치 2천㎉의 2.7%), 총지방 함량 1.5g(기준치 51g의 2.9%), 포화지방 함량은 1.4g(기준치 15g의 9.3%)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12개 제품 중 5개 제품만 정보 제공 차원에서 자율적으로 영양 성분의 함량 정보를 제품에 제공하고 나머지 7개 제품은 하지 않았다.

그나마 5개 제품 중에서 일부 제품은 제공하는 정보도 정확하지 않았다.

특히 ‘홈플러스 좋은상품 모카골드 커피믹스’는 당류 함량이 표시치의 120%를 초과해 식품 등의 표시기준에 부적합했다.

이에 소비자원은 홈플러스에 자율 시정 조치를 권고했고 홈플러스는 해당 제품에 대해 영양 성분표 스티커 수정 작업을 완료했다고 전했다.

소비자원은 소비자 1천 명을 대상으로 커피믹스의 풍미를 설문한 결과, 소비자들은 ‘맥스웰하우스 마일드 커피믹스’는 향이 구수하고 맛이 고소하고 ‘이마트 스타믹스 모카골드 커피믹스’는 맛이 진하고 오래 남지만 개운한 커피로 인식했다고 전했다.

’맥심 모카골드 마일드 커피믹스’와 ‘네스카페 모카 하모니 커피믹스’는 깔끔하고 개운한 커피, ‘좋은상품 모카골드 커피믹스’·’네스카페 수프리모 커피믹스’·’맥심 아라비카 100 커피믹스’는 색과 맛이 진하고 쓴맛이 강한 커피, ‘맥스웰하우스 오리지날 커피믹스’와 ‘프렌치카페 카페믹스’는 목 넘김이 부드러운 커피로 조사됐다.

소비자원은 커피믹스에 관한 품질 비교 정보를 공정거래위원회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 내의 비교 공감란에 올렸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커피믹스에 카페인과 영양 성분 함량 표시가 없어 소비자의 제품 선택에 한계가 있으므로 안전한 카페인 섭취와 당류의 과다 섭취 주의 유도를 위해 함량 표시 도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