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에 잘못된 시그널 줄 수도”
올 초부터 시작된 삼성전자의 고강도 긴축 드라이브가 마케팅을 넘어 연구개발비로까지 옮겨붙었다. 성장 둔화세에 따른 필요 조치로 보이지만 ‘삼성 너마저’라는 우려를 낳기에 충분하다는 분석이 나온다.7일 업계에 따르면 이달 초 삼성전자는 각 개발파트에 시료 제작을 평균 40% 줄여야 한다는 지침을 내렸다. 시료는 본 제품이 완성되기 전에 성능을 실험하거나 검증하려고 만드는 일종의 가(假)제품이다. 제품에 따라 과정별로 수백~수천대가 제작된다. 삼성전자는 A~C단계의 시료 검사를 한다.
스마트폰을 예로 들면 A단계는 에뮬레이션 시료라고 하는데 디스플레이, 배터리, 모바일AP 등 핵심 부품만 장착한 단계에서 성능을 시험하는 용도다. B단계는 도시락 시료라고 하는데 A단계에서 임시 껍데기를 씌운 시료다. C단계는 완제품과 거의 유사한 단계로 최종 점검용이다. 각각의 시료는 삼성전자 개발파트 내 부서는 물론 통신사 등에 보내져 성능을 테스트하게 된다. 시료 축소 지침은 단계별로 소수점 한 자리까지 구체적으로 제시됐다. 그만큼 현재의 상황이 녹록지 않다는 방증이다. 이를테면 하드웨어(HW) 개발팀은 A·B단계 각각 22.2%와 36.0%, C단계(HW 검증팀) 30.9%씩 시료를 삭감하라는 식이다.
이번 시료 축소는 올 초 마케팅 비용 삭감에 이은 후속 조치로 삼성발(發) 긴축신호가 울린 것으로 해석된다. 올해 삼성전자는 마케팅비로 100억 달러 이하를 지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120억 달러)에 비해 20% 정도 줄어든 규모다. 한 투자분석가는 “모바일 부문의 시장 포화와 중저가 업체들의 위협으로 녹록지 않은 상황을 맞은 삼성전자가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시료 축소 조치는 시장에 잘못된 시그널을 줄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의 올 상반기 성과급 지급 결정과정도 쉽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이번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아 직원들이 기본급의 100%에 해당하는 인센티브를 받게 됐다. 하지만 평가 결과 발표 직전인 지난주까지만 해도 직원들 사이에서는 실적 악화 우려·마케팅비 절감 등으로 100%를 못 받을 수 있다는 소문이 나돌았다.
한편 삼성전자의 올 2분기 실적 잠정공시일은 8일이다. 증권가 등에서는 2분기 영업이익이 직전 분기(8조 5000억원)보다 낮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4-07-08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