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공기관 ‘방만경영’ 정상화 노사합의 잇따라

공공기관 ‘방만경영’ 정상화 노사합의 잇따라

입력 2014-07-01 00:00
업데이트 2014-07-01 16: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전KPS, 구조조정 ‘합의’ 폐지…전력거래소, 복지혜택 축소

공공기관의 경영 정상화를 위한 노사 합의가 잇따르고 있다.

1일 공기업들에 따르면 한국전력 자회사로 전력설비 정비를 맡는 한전KPS의 노사는 지난달 30일 방만경영 14개 사항을 개선하기로 합의했다.

한전KPS는 휴폐업 등에 따른 조합원 신분 변동이나 경영 악화로 인원 조정 때 노조와 합의해야 한다는 조항을 없애고 대신 사전 협의하기로 했다.

1인당 직원 복리후생비를 줄이고 직원가족 특별채용, 순직직원 위로보상금을 없애기로 했다. 근무시간 외에 체육대회 운영, 임차사택의 월 임차료 입주직원 부담, 선택적 복지제도에 직원 대상 단체보험 통합에도 합의했다.·

전력거래소 노사도 같은 날 정부 경영평가 성과급의 퇴직금 산정 제외를 비롯한 방만경영 정상화 과제의 시행에 합의했다.

합의안에는 대학 학비 장학금 삭감, 경조금 등 복지기금 대폭 축소, 장기근속 격려금 폐지, 공무원 수준으로 휴가·휴직제도 조정, 장기 재직휴가와 선택적 휴가제도 폐지, 단체보험과 선택적 복지제도 연계 등이 담겨 있다.

이에 앞서 한전 노사는 지난달 24일 장기근속 격려금 지원 중단을 포함한 11개 방만경영 사례를 개선하기로 합의했다.

한전은 감원 때 고용안정위원회의 사전 합의 규정을 협의로 바꾸고 산재보상금 이외에 순직 조위금을 추가로 지급하지 않기로 했다. 경조 휴가 일수는 공무원 수준으로 조정한다.

한국지역난방공사도 노사 합의로 경영성과급의 평균임금 제외, 직원 복리후생비 감축 등 20개 과제를 일괄 개선했다.

공기업의 한 관계자는 “에너지공기업을 중심으로 노사가 경영 정상화 방안에 합의하고 있어 현재 진행 중인 다른 공공기관의 노사 협의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