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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유출’ 카드3사, 영업재개 앞두고 전투 태세

‘정보 유출’ 카드3사, 영업재개 앞두고 전투 태세

입력 2014-05-12 00:00
업데이트 2014-05-12 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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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TV광고·농협, 신상품 준비 롯데선 모집인 늘리고 교육 돌입

KB국민·롯데·NH농협카드 등 카드 3사가 오는 17일 영업재개를 앞두고 위축된 영업력과 시장 점유율 회복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나섰다. 떠난 고객의 마음을 잡기 위해 각종 신상품을 출시하는 등 변화를 꾀하고 있지만 여전히 냉랭한 소비자들의 시선이 고민이다.

11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카드 3사의 영업재개를 앞두고 전 카드업계가 마케팅 ‘전투 태세’에 돌입했다. 지난 3개월간 신규 고객 유치에 손을 놓고 있었던 카드 3사는 이탈한 고객을 되찾아오기 위해, 반사이익을 누렸던 다른 카드사들은 ‘집토끼’를 빼앗기지 않기 위한 방어전에 돌입했다.

KB국민카드는 지난 8일부터 지상파 채널과 영화관에서 영상 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지난 1월 고객정보 유출 사건 이후 TV광고를 전면 중단한 뒤 4개월 만이다. 국민카드 관계자는 “가족이 등장하는 이미지 광고를 통해 고객신뢰를 회복하고자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카드는 또 고객층을 세분화해 혜택을 강화한 체크카드를 새롭게 출시해 고객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롯데카드는 위축된 영업력을 회복하기 위해 카드모집인을 늘리고 교육에 들어갔다. 지난 2월 말 기준 1800명이었던 모집인 수는 현재 1860명으로 늘어났다. 개인정보 유출로 신뢰도에 타격을 입은 만큼 하반기 안에 금융보안 통합 솔루션을 도입할 방침이다. 농협카드 역시 이용횟수, 한도에 제한 없이 청구할인이 되는 신용카드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

신뢰회복을 노린 마케팅 전략에도 움직이지 않는 소비자들의 마음과 이미 다른 카드사로 옮겨간 고객 탈환이 난관이다. 체크카드 선두주자였던 국민·농협카드가 주춤하는 사이 신한·우리카드는 각각 지난 1분기 동안 49만장, 41만장의 체크카드를 늘렸다. 다음 달로 예정된 금융당국의 카드 3사 전·현직 최고경영자에 대한 징계 수위 역시 부담으로 남아 있다. 해임 권고 등 중징계가 예상된다. 영업재개를 앞두고 있는 한 카드사의 임원은 “악화된 실적보다도 ‘사고 카드사’라는 이미지로 남은 것이 큰 타격”이라면서 “당분간은 실적 쌓기보다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샘이나 기자 sam@seoul.co.kr
2014-05-12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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