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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들 접대비 연간 7조원에 육박

국내 기업들 접대비 연간 7조원에 육박

입력 2014-01-14 06:01
업데이트 2014-01-14 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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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한 을’ 중소기업 부담 대기업의 5배

국내 전체 기업들이 영업활동을 하면서 거래처 등을 상대로 쓰는 ‘접대비’가 연간 7조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4일 재벌닷컴이 한국은행과 통계청·중소기업청이 집계한 기업실적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2년 기준 우리나라 전체 기업들이 접대비 명목으로 쓴 비용은 모두 6조6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종업원 1명 이상인 국내 기업 360만2천476개사가 같은 기간 올린 연간 매출액 3천450조8천억원의 0.19%에 해당한다.

국내 기업들의 연간 접대비는 2009년 5조6천억원에서 2010년 6조1천억원으로 증가해 처음 6조원대에 진입한 후 2011년 6조4천억원, 2012년 6조6천억원 등으로 매년 증가세를 보였다.

기업 규모별로는 중소기업의 접대비 부담이 대기업보다 5배 정도 컸다.

매출 대비 접대비 비율은 대기업이 2009년과 2010년 0.09%에서 2011년과 2012년 0.08%로 낮아졌으나 중소기업은 ▲ 2009년 0.43% ▲ 2010년 0.41% ▲ 2011년 0.40% ▲ 2012년 0.41% 등으로 평균 5배가량 높았다.

중소기업은 대기업보다 을(乙)의 위치에 있어 일감 수주 등 영업활동을 위한 접대비 지출 부담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접대비 규모도 대기업은 2009년 1조5천억원, 2010년 1조6천억원, 2011년 1조7천억원, 2012년 1조8천억원 등 연간 1조원대를 기록했으나 중소기업은 ▲ 2009년 4조1천억원 ▲ 2010년 4조4천억원 ▲ 2011년 4조7천억원 ▲ 2012년 4조8천억원 등으로 매년 대기업의 배를 웃돈다.

이런 중소기업의 높은 접대비 부담은 판매관리비 증가세로 이어져 영업이익률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2012년 기준 대기업은 매출 2천261조8천억원, 영업이익 105조5천억원으로 평균 4.7%의 영업이익률을 보였으나 중소기업은 매출 1천188조9천억원, 영업이익 36조2천억원을 각각 기록해 영업이익률이 3%에 그쳤다.

업종별 매출 대비 접대비 비율은 제조업보다 비제조업이 높았다.

제조업의 전체 평균 매출 대비 접대비 비율은 2009년 0.16%, 2010년 0.15%, 2011년과 2012년 0.14%씩이지만 비제조업은 2009년 0.27%, 2010년 0.26%, 2011년과 2012년은 0.24%를 각각 기록했다.

접대비 규모도 비제조업이 훨씬 많았다. 제조업의 접대비는 2009년 2조원, 2010년 2조2천억원, 2011년과 2012년 2조4천억원씩이지만 비제조업은 2009년 3조6천억원, 2010년 3조8천억원, 2011년 4조1천억원, 2012년 4조2천억원 등이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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