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동조선 정상화 가닥

성동조선 정상화 가닥

입력 2014-01-11 00:00
업데이트 2014-01-11 0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채권단 재실사 합의… 출자전환 가능성

성동조선 출자전환 여부를 놓고 갈등을 겪어 온 채권단이 10일 성동조선에 대해 재실사를 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재실사를 요구하며 반대매수청구권을 행사해 온 무역보험공사(무보)가 공동 출자전환에 나설 가능성이 커졌다. 성동조선 경영 정상화에 파란불이 켜진 셈이다.

이날 성동조선의 주 채권은행인 한국수출입은행(수은), 2대 채권자인 무보를 포함해 우리은행, NH농협은행 등 채권단 관계자들은 3시간에 걸친 회의를 갖고 성동조선에 대해 재실사를 하기로 했다. 그동안 무보 측은 지난해 안진회계법인이 작성한 성동조선 실사 보고서가 지나치게 낙관적인 결론을 냈다며 정확한 기업가치 평가를 위해 제3의 법인이 재실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무보 관계자는 “재실사를 한 뒤 경영 정상화 방안이 나오면 그때 가서 반대 매수청구권을 철회할 계획”이라면서 “재실사를 해도 한 달밖에 안 되기 때문에 그사이 성동조선이 경영상의 큰 타격을 입는다는 것은 과장”이라고 밝혔다. 수은 관계자도 “성동조선 경영을 정상화시키자는 데는 이견이 없었다”면서 “상당한 수준의 의견 접근을 이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그동안 재실사에 반대해 온 수은 측이 공동 출자전환을 앞당기기 위해 무보의 입장을 상당 부분 반영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채권단의 한 관계자도 “성동조선의 정확한 경영 상황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재실사를 하는 것이 나쁘지는 않다”면서 “수은이 (무보 측 의견을) 수용한 것 같다”고 말했다.

윤샘이나 기자 sam@seoul.co.kr

2014-01-11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