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오토론 ‘쓴맛’

시중은행 오토론 ‘쓴맛’

입력 2013-10-05 00:00
업데이트 2013-10-05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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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먹거리 찾아 진출했지만 고전

시중은행들이 너나없이 ‘오토론’(자동차담보대출) 시장에 진출했지만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저금리·저성장 장기화로 은행권 수익성이 악화되자 새로운 먹거리를 찾기 위해 뛰어들었지만 이미 캐피털사가 독식한 ‘레드오션’에 불과했다. 가장 먼저 상품을 출시한 신한은행만 겨우 안착했다.

신한은행의 오토론 ‘마이카대출’은 9월 말 기준 잔액 5156억원으로 은행권 오토론 상품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자동차를 구입할 때 자동차금융이 필수 요소로 인식돼 고객 관심이 크다”면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자동차금융시장에 뛰어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은행 전체 여신 중 아직 자동차 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의 ‘우리V오토론’은 지난달까지 170억원이 팔렸다. 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은 10억원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결국 하나은행은 시장에서 철수하기로 했다.

지난해 기준 캐피털사의 자동차할부금융 취급액은 9조 9193억원(잔액 기준)이다. 시중은행의 오토론 실적은 누적액이 간신히 1조원을 넘긴 수준이다. 캐피털사보다 최소 1~2% 포인트 낮은 금리에도 불구하고 은행이 오토론 시장에서 지지부진한 이유는 시장 자체가 전속캐피털사와 자동차 딜러 중심으로 형성돼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현대자동차를 사면 현대차 대리점 영업사원이 현대캐피탈을 소개해주는 식이다. 자동차 구입부터 할부까지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어 간편하다.

은행 오토론은 은행 지점에서 대출을 신청한 뒤 다시 자동차 대리점에 가야 한다. 자동차 구입 증빙서 등 각종 필요한 서류도 본인이 챙겨야 하고 보증기관의 적격 심사를 통과해야 하는 등 번거로운 편이다. 대출 대상에 제한도 있다. 대부분의 은행 대출과 마찬가지로 은행이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신용등급 1~6등급 우량 고객을 대상으로 자동차담보대출을 한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3-10-05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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