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금리 5.5%는 캐피털급”
국민은행은 퇴직연금, 새희망홀씨, 주택담보대출 등 여러 판매 실적에서 단연 1위다. 후발주자로 나선 스마트뱅킹에서도 금세 1위를 탈환했다. 하지만 유독 ‘죽 쑤고’ 있는 분야가 있다. 오토론(자동차대출) 시장이다. 지난해 야심차게 뛰어들었지만 한 달이 넘도록 판매실적은 달랑 1건이다.다른 은행에 비해 개인 고객수가 압도적으로 많음에도 이렇듯 실적이 저조한 까닭은 금리 때문이다. 국민은행의 오토론 최저 금리는 연 5.5%다. 먼저 이 시장에 뛰어든 신한은행은 4.92%, 우리은행은 4.98%로 5%가 안 된다. 오토론 시장의 절대 강자인 캐피털사(최저 5.85%)와 비교해도 금리 면에서 별 차이가 없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은행권 오토론은 캐피털사와 달리 고객의 신용등급을 따진다는 단점이 있는 대신 금리가 싸다는 게 최대 매력인데 국민은행 오토론은 은행권 상품치고 금리가 높다”고 지적했다.
국민은행 측은 “오토론 시장에 진출한 지 한 달밖에 안 된 데다 시행 초기라 홍보도 덜 됐다”면서 “창구 문의는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이달부터 본격적인 마케팅에 돌입할 계획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오토론은 전례 없는 저금리로 수익 창출이 어려워진 은행들이 가장 눈독을 들이는 시장 가운데 하나다. 이에 따라 은행 간 경쟁도 달아오르고 있다.
우리은행은 조만간 ‘우리 브이 오토론’ 금리를 추가로 인하할 예정이다. 하나은행은 자동차 구입 자금을 신용대출로 받을 수 있는 ‘슈퍼패밀리론, 패밀리론, 스마트론-오토’를 판매 중이다. 제휴카드로 자동차를 구입하면 최고 225만원까지 1.5% 캐시백 서비스도 제공한다.
은행권의 ‘고객 빼가기’로 캐피털업계는 울상이다. 캐피털 시장의 절반을 장악하고 있는 현대캐피탈의 경우 오토론 자산이 2009년 9조 5747억원에서 2011년 11조 4091억원으로 성장했으나 지난해 3분기에는 10조 8537억원으로 뒷걸음질쳤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3-02-01 1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