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쌍용건설 경영권 화교자본에 넘어가나

쌍용건설 경영권 화교자본에 넘어가나

입력 2013-01-19 00:00
업데이트 2013-01-19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상증자 입찰에 홍콩계 펀드 단독 참여…새달 22일까지 다른 제안 있을땐 바뀔 수도

쌍용건설 유상증자 입찰에 홍콩계 펀드가 단독 참여하면서 국내 시공순위 13위 건설사의 경영권이 화교 자본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커졌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건설은 지난 17일 유상증자 제안을 받은 결과 홍콩계 펀드인 VVL이 단독으로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VVL은 2억 5000만 달러(약 2700억원)의 유상증자를 제안하고 동시에 기존 채권단의 채권에 대한 출자전환도 요구했다.

VVL은 홍콩과 말레이시아에서 부동산투자 사업을 진행한 펀드이고, 자본 대부분을 말레이시아계 화교가 출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유상증자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던 룩셈부르크 부동산 개발사는 참여하지 않았다.

쌍용건설과 채권단은 VVL의 제안서를 검토하고 유상증자 방안에 대해 협의해 갈 예정이다. 채권단은 이번 입찰의 조건으로 최소 1500억원 이상의 유상증자를 요구했었다. 관계자는 “일단 VVL이 기본적인 요건을 충족시킨 것으로 본다”면서 “출자전환 등의 세부사항은 좀 더 검토해 봐야 할 일”이라고 전했다.

이번 거래는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를 통해 외부 자본을 유치하는 방식으로 경영권을 넘기는 것이다. 채권단이 이번 유상증자 제안을 받아들이면 VVL이 1대 주주가 되고 현재 쌍용건설의 지분 38.8%를 가진 대주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2대 주주가 된다.

하지만 아직 VVL의 쌍용건설 인수가 확정된 것은 아니다. 다음 달 22일까지 다른 유상증자 제안이 있을 경우 상황이 바뀔 수 있다. 특히 플랜트 중심의 해외건설수주에서 종목을 다변화하려는 몇몇 대기업이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쌍용건설은 지난해 해외에서 건설·디자인과 관련해 4개국 8개 부문에서 상을 받을 정도로 고급 건축물 건설에 강점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따낸 해외수주 5억 9000만 달러의 대부분도 고급 건축물과 토목사업 수주를 통해 얻은 것이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최근 해외건설수주가 플랜트 위주로 구성돼 이윤율이 떨어지면서 포트폴리오를 새롭게 구성하려는 대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해외 자본에 쌍용건설이 넘어가기보다 국내 기업이 인수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3-01-19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