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돈 받은 의사 본격 소환…의약계 처벌수위 주목

돈 받은 의사 본격 소환…의약계 처벌수위 주목

입력 2013-01-18 00:00
업데이트 2013-01-18 14: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사 커뮤니티에 “소환 통보 받았다” 걱정 글 줄이어

검찰이 제약업체들로부터 ‘뒷돈’을 받은 혐의로 의사들에 대한 본격 수사에 나서자 의료계와 제약업계는 처벌 수위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잔뜩 긴장하고 있다.

18일 의료계와 제약업계 등에 따르면 정부합동리베이트전담수사반은 리베이트 수수 금액이 200만~300만원 이상인 의사를 소환키로 하고 이미 일부에게 소환 일자를 통보했다.

1차 소환 대상 의사수는 100~150명선으로 알려졌다.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동아제약 리베이트 사건과 관련해 검찰로부터 소환 통보를 받았다고 밝힌 의사들이 업체의 대응 방식을 성토하는 글이 속속 올라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수사반은 구매대행 업체, 이른바 ‘에이전시’를 끼고 1천400여개의 전국 병의원에 48억원대의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로 이 회사 전ㆍ현직 임직원 7명을 기소한 바 있다.

의사들은 글에서 조사를 앞두고 제약사 또는 변호사와 상담 내용들을 공개하며 동료 의사들의 조언을 구하거나 예상 처벌수위를 거론하면서 불안한 심정을 토로하고 있다.

의료계 관계자는 “회사로부터 몇차례 강의료를 받은 기록 때문에 조사를 받게 된 의사들이 온라인 게시판 등에서 억울함을 표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약사가 소개해 줬다는 특정 법무법인 이름도 거론되고 있다.

동아제약은 “해당 법무법인이 회사를 대리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소문이 난 것 같다”며 “회사 측에서 의사들에게 법무법인을 연결해준 적은 없다”고 밝혔다.

제약업계는 의사 소환조사가 본격화 됨에 따라 사건의 불똥이 다른 업체로 튈까 경계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업계 관계자는 “의사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다른 회사로까지 수사가 확대되지 않을까 걱정”이라며 “하루빨리 이번 수사가 끝나기만 바라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업체들이 벌금이나 행정처분에 대해선 추후 상의하자고 의사들을 달랜다고 들었다”며 “리베이트 수사가 또다른 리베이트를 양산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 중견 제약사 임원은 “리베이트 사건에 연루된 의료인은 업체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며 “뇌물 제공자 뿐 아니라 수수자까지 처벌하는 쌍벌제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고 해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