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면세점, 얼마나 싼가 따져보니 결과는…

인천공항 면세점, 얼마나 싼가 따져보니 결과는…

입력 2012-07-11 00:00
수정 2012-07-11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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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국제공항 보세구역에 국산품 전용매장이 개장했다. 연면적 295㎡에 설치된 5개 매장이 11일 개장해 30개 국산 브랜드를 선보인 것이다.

 30개 브랜드 중 25개가 전자제품이고 나머지 5개는 헤지스 등 패션·액세서리 브랜드다. 특히 전자제품은 삼성과 LG 등 대기업은 물론 쿠쿠홈시스(전기밥솥), 리홈 쿠첸(전기밥솥), 아이리버(MP3플레이어), 마미로봇(로봇청소기) 등 중소기업 브랜드도 대거 입점했다.

 롯데면세점은 기존 전자제품 매장에 국산 브랜드 제품을 함께 진열한 반면 신라면세점은 국산 브랜드만 따로 모아 전자제품 매장을 새로 열어 눈길을 끌었다.

 기대 속에 개장한 이곳의 국산 브랜드 전용매장이 어느 정도의 매출을 올릴지는 지켜봐야 한다. 기존 외국산 브랜드의 경우 부가가치세·주류세·특별소비세 등 제품 자체에 부과되는 세금 외에 8~13%의 관세까지 면세되지만 국산 제품은 부가가치세 등만 면세 혜택을 받아 가격 경쟁력에서 그만큼 불리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전자제품의 경우 국내 일반 매장과의 가격 경쟁력도 관건이다. 대부분의 제품이 국내 전자제품 전용매장과 비교해 적게는 4만원에서 많게는 8만원가량 비쌌다. 정가가 331달러로 표시된 C사의 전기밥솥은 국내 백화점 가격인 32만 6000원 수준을 맞추기 위해 15% 할인된 가격인 281달러에 판매하는 등 추가 할인을 적용하고 있었다.

 올 상반기 내국인의 인천공항 면세점 이용률 및 매출 비중이 각각 58.9%, 54%로 여전히 외국인보다 높은 상황에서 이들 매장이 해외 고가 브랜드를 선호하는 내국인을 얼마나 끌어들일 수 있는지도 관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 각지에서 온 수많은 공항 이용객들을 상대로 세계적인 유명 브랜드와 나란히 매장을 열어 얻는 무형의 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소기업 제품들이 독자적으로 자신의 브랜드를 알릴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의미가 있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매장 관계자는 “특히 국산 전기밥솥에 대한 입소문이 나면서 중국 관광객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인천공항 관계자는 “국산품 전용 매장에 대한 반응이 좋을 경우 향후 매장 규모를 늘리는 것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신진호기자 sayh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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