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사보는 사장 개인 홍보지?

한전 사보는 사장 개인 홍보지?

입력 2012-04-17 00:00
수정 2012-04-17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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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의 3분의1에 동정 소개 시간대별 활동 보도하기도

‘한국전력 사보가 사장의 홍보지인가?’

한전의 사보(켑코 투데이)가 지난달 8일 외형 등을 바꿔 재창간한 이후 김중겸 사장의 기사를 지나치게 많이 다루면서 구설에 오르고 있다. 회사 안팎에서는 “전체 12개 지면 중 3~4개면에서 김 사장의 기사와 사진을 다루다니, 너무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16일 한전에 따르면 한전 사보는 월간지에서 12면 발행 주간지로 바뀌었다. 1회 제작에 1200만원을 들여 3만여부를 찍으며 연간 6억여원을 쓰고 있다. 문제는 지난달 29일자의 경우 1면, 2면, 5면, 6면을 김 사장의 치적을 알리는 기사와 사진으로 채웠다는 것이다.

5일자 사보는 1면, 2면, 5면, 7면에 걸쳐 김 사장의 각종 행사 참석, 인터뷰 등을 소개했다. 특히 29일자 6면에는 전면에 걸쳐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에서 김 사장의 활약상(?)을 날짜와 시간대별로 자세히 소개하기도 했다. 이쯤이면 통상 ‘국가원수급 관심’이라고 볼 수 있다.

한전의 사정을 잘 아는 시민단체 관계자는 “국민이 낸 전기요금을 절약해서 만년 적자인 공기업을 살려야 하는 사장이 자기 얼굴 알리기에만 급급해한다는 오해를 피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전은 지난해 3조원이 넘는 적자를 기록한 탓에 두 차례나 전기요금을 올렸다.

이명박 대통령과 가까운 사이로 알려진 김 사장은 MB정부 출범 직후인 2009년 현대건설 사장에 올랐다. 김 사장은 경북 출신에 고려대를 졸업했고 1976년 현대건설에 입사한 뒤 이 대통령과 16년간 상사와 부하 직원으로 한솥밥을 먹은 인연이 있다. 김 사장은 지난해 5월 현대건설 사장직에서 물러나고 약 4개월 만에 한전 사장에 취임했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2-04-17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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