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고물가시대 대중교통 요금 줄이기[동영상] 입력 2012-03-06 00:00 수정 2012-03-06 00:00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글씨 크기 조절 글자크기 설정 닫기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 됩니다. 가 가 가 가 가 프린트 공유하기 공유 닫기 페이스북 네이버블로그 엑스 카카오톡 밴드 https://www.seoul.co.kr/news/economy/2012/03/06/20120306500009 URL 복사 댓글 0 서울시가 지난 2월25일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요금을 각각 150원씩 올리면서 서민들의 가계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보다 저렴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우선 출퇴근에 주로 지하철을 이용할 경우 지하철용 정기 승차권을 사용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 도시철도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서울전용 정기승차권’의 경우 4만6200원을 충전하면 충전일 부터 30일 이내 전철을 60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1회 이용에 최대 480원, 한 달 60회 이용할 경우 최대 2만8800원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서울메트로와 기업은행이 제휴해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최대 3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는 ‘hi 카드’도 있습니다. “최근 대중교통 요금이 인상 되면서 많은 시민이 부담을 느끼고 있다. 카드사와 제휴를 통해서 조금이나마 시민들의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추진하게 되었다.” [김정환/서울메트로 홍보부장]이밖에 현대카드에서 발급되는 ‘메트로 카드’는 대중교통요금의 월 최대 만원을 할인 해 줍니다. KB국민 카드의 ‘굿데이 카드’는 사용한 요금의 10%를 할인 해줍니다. 또 하나SK카드의 ‘해피오토 프리미엄 카드’는 7%까지 할인 해 줍니다. 한편, 이러한 상품들은 영화관, 주유소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을 포함하고 있으나 전월 실적이나 사용 횟수에 따라 제한 범위가 있으므로 소비자들의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글 / 성민수PD globalsms@seoul.co.kr영상 / 장고봉PD goboy@seoul.co.kr 김경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주민소환제도, 시민 직접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시급” 김경 문화체육관광위원장(더불어민주당, 강서1)은 4일 정책간담회를 개최한 후 주민소환제도가 도입 취지와 달리 사실상 유명무실하게 운영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시민의 직접 민주주의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2007년 도입된 주민소환제도는 선출직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는 중요한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18년간 전국적으로 투표까지 진행된 사례가 11건에 불과하며, 해임이 확정된 경우는 단 1건에 그쳤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시는 2019년 은평구의회 의원 소환 청구 외에는 소환 투표로 이어진 사례가 전무하여 제도의 실효성이 매우 낮다고 강조했다. 주민소환제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주요 원인으로는 복잡한 절차, 과도한 서명 요건, 부족한 정보 접근성, 그리고 불투명한 행정 처리가 꼽힌다. 청구서 제출부터 서명부 발급, 현장 서명 과정의 번거로움은 시민 참여를 저해하며,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명부 지참이나 서식 작성 오류 시 서명 무효 처리 등은 불필요한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장의 경우 유권자의 10%인 약 82만 5000명의 서명과 더불어 서울시 25개 구 중 9개 구 이상에서 각 구의 10% 이상을 확보해 서울시의회 바로가기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