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규모 3000억대… ‘캠핑 熱戰’ 불붙었다

시장규모 3000억대… ‘캠핑 熱戰’ 불붙었다

입력 2011-06-03 00:00
업데이트 2011-06-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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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의 달을 전후로 유통업체들이 이벤트를 벌이면서 너도나도 캠핑 프로그램을 경품으로 내거는 경우가 부쩍 늘었다. 캠핑인구가 급증하고 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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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단위 캠핑족을 겨냥해 K2에서 내놓은 텐트 ‘뉴랏지’. 침실과 휴게 공간을 따로 분리해 야외에서도 집처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오른쪽 사진은 올해 본격적으로 캠핑시장 공략에 나서는 코오롱스포츠가 지난 4월 경기 하남점에 마련한 대규모 캠핑전시관. K2 제공·코오롱스포츠 제공
가족 단위 캠핑족을 겨냥해 K2에서 내놓은 텐트 ‘뉴랏지’. 침실과 휴게 공간을 따로 분리해 야외에서도 집처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오른쪽 사진은 올해 본격적으로 캠핑시장 공략에 나서는 코오롱스포츠가 지난 4월 경기 하남점에 마련한 대규모 캠핑전시관.
K2 제공·코오롱스포츠 제공
●코오롱스포츠 하남점에 캠핑전시관

2일 코오롱스포츠에 따르면 전국의 캠핑장은 300여개에 달한다. 콘도나 펜션 등에 밀려 자리를 잃었던 캠핑이 가족 단위 체험 여행객이 늘면서 다시 인기를 얻고 있다.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맞춰 전국에 캠핑장이 지속적으로 개발되는 것도 캠핑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캠핑문화가 기지개를 켜면서 관련 시장도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2009년 1000억원에서 2010년 2000억원으로 커진 시장 규모는 올해 전년 대비 50% 신장한 3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업체인 콜맨과 국내 기업 코베아 등 두 회사가 점유율 45%로 국내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성장 여력이 넉넉한 시장에 인지도 높은 아웃도어 업체들이 본격적으로 깃발 꽂기에 나섰다. 코오롱스포츠는 지난 4월 신제품 출시와 함께 경기 하남점에 495㎡(150평) 규모의 캠핑전시관을 열었다. 하남점은 가평·춘천 등 오토캠핑장으로 가는 길목에 위치해 있는 곳. 현재 전체 캠핑인구의 60~70%를 차지하고 있는 서울·수도권 캠핑 인구를 공략하겠다는 복안이다. 지난해 캠핑 매출은 60억원. 올해 100억원이 목표로, 주로 텐트 위주였던 용품을 다양화하고 가짓수도 15개에서 21개로 확대했다. 내년엔 34개로 늘릴 계획이다.

●노스페이스·K2, 가족캠핑 용품 확대

아웃도어 1등 브랜드 노스페이스도 오토캠핑 라인을 출시하며 도전장을 냈다. 그동안 산악 원정용 고기능성 텐트와 침낭만을 선보여 왔으나 이번에 2~3인용에서 8인용까지 가족 단위 캠핑족을 겨냥한 제품을 선보였다. 다양한 사이즈와 기능이 편리한 텐트, 침낭은 물론 야외 바비큐를 즐길 수 있는 테이블과 그릴, 매트, 코펠, 랜턴 등 캠핑 용품도 판매한다.

K2도 가족 단위 캠핑족에 초점을 맞춘 용품을 확대, 강화했다. 용도에 따라 공간을 명확하게 분리하고 대형화한 다양한 사이즈의 오토캠핑용 텐트가 주요 품목이다. 침대, 테이블, 화로, 취사도구 등 야외에서도 집처럼 편안하게 오토캠핑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구비했다.

K2 관계자는 “가족 단위의 캠핑족이 늘어나고 주거형태로 캠핑의 스타일이 변화하면서 크기가 작은 텐트보다 내부 활용성이 높은 6~8인용 텐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K2는 단순히 크고 넓은 텐트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해 생활 공간과 주방, 침실 등 공간 연출이 가능한 텐트를 선보여 가족단위 캠핑족들의 호평받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코베아, 강호동·이수근 모델로 기용

캠핑 전문 토종브랜드 코베아는 높은 인지도를 앞세운 아웃도어 업체들의 공세에 긴장하고 있다. 최근 TV예능프로그램 ‘1박2일’의 강호동·이수근을 모델로 기용,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지금까지 코베아는 국내 토종 캠핑 브랜드로서의 기술력과 전문성을 강조해 왔으나 최근 들어 캠핑시장의 확대로 인해 대중적인 이미지를 강화해 나갈 필요성을 느꼈다.”고 말했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1-06-03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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