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대 금융지주 새 회장 선임 일정 본궤도] ‘강만수 카드’가 인사 태풍의 핵

[4대 금융지주 새 회장 선임 일정 본궤도] ‘강만수 카드’가 인사 태풍의 핵

입력 2011-01-29 00:00
업데이트 2011-01-29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곳 모두 하마평… 강 위원장 선임 따라 연쇄이동

금융지주사의 차기 회장 선임 작업이 28일 우리금융지주를 시작으로 닻을 올렸다. 시작 전부터 ‘관치 논란’이 제기된 데다 4대 금융지주사 가운데 3곳에서 진행되는 만큼 금융권의 이목이 그 어느 때보다 쏠려 있다. 여기에 민유성 산은금융지주 회장도 오는 3월 사퇴 의사를 내비쳐 올해 금융권 최고경영자(CEO)들의 연쇄 이동마저 관측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우리금융 강만수 vs 이팔성

우리금융의 경우 이팔성 현 회장과 강만수 국가경쟁력강화위원장(전 기획재정부 장관)이 유력 후보자로 꼽히고 있다. 우리금융은 이날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 위원 7명을 선임했다. 이들은 공모를 통해 회장 후보를 물색하고 검증 작업을 거쳐 차기 회장 후보를 추천할 예정이다.

이번 인사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강 위원장의 거취. 강 위원장의 하마평은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지주, 정부가 대주주인 우리금융, 민간은행인 신한과 하나지주 등 4곳에서 모두 제기된다.

기획재정부 장관 출신인 만큼 강 위원장 자신은 민간 금융지주보다 국책인 산업은행 지주 회장에 눈길을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하지만 산은지주 회장의 연봉은 민간에 비해 상당히 적은 4억원대(성과급 포함)다. 게다가 산은지주 차기 회장은 기업 구조조정을 마무리짓고, 산은 민영화 작업도 추진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강 위원장 행보가 주목을 받을수록 금융지주사의 현재 회장들은 부담스럽다. 우리은행 민영화를 추진해 온 이팔성 회장과 외환은행 매각 작업에 매달리고 있는 김승유 하나금융 회장의 경우 더욱 그렇다.

이 회장은 지난 27일 기자들과 만나 “기업은 연속성이 중요하다.”고 뼈 있는 한마디를 던지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강 위원장에 대해서는 “계급에서 밀린다.”고 했다.

검찰 고발사태를 겪은 신한지주에서는 대주주인 재일교포 주주들이 강 위원장의 추진력을 높이 사면서도 정권 실세형 회장을 마뜩지 않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럼에도 강 위원장은 류시열 회장 대행, 한택수 국제금융센터 이사장 등과 함께 가장 유력한 회장 후보로 꼽혔다. 29일 열리는 신한지주 특별위원회에서 참고할 20~30명 후보군에 강 위원장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새달 중순 윤곽 드러날 것”

이에 따라 강 위원장이 어디로 가느냐에 따라 다른 CEO 후보들의 차기 행선지도 결정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강 위원장이 신한·하나 등 민간은행 지주사 회장으로 선임될 때보다 우리·산은의 수장으로 갈 때 변동폭이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설이 지나고 2월 중순쯤 되면 지주사 회장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면서 “금융권의 현안인 우리·산은 민영화 등의 문제는 회장이 결정된 뒤에야 다시 논의가 본격화될 것”이라고 했다.

홍희경기자 saloo@seoul.co.kr
2011-01-29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