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갤럭시S 日 시장점유율 20%

갤럭시S 日 시장점유율 20%

입력 2011-01-15 00:00
업데이트 2011-01-1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지 업계 품질 경쟁력 인정… 한국 제품 이미지 향상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갤럭시S’가 일본 시장에서 20%의 점유율을 기록하는 등 ‘난공불락’이었던 일본 전자시장이 열리고 있다.

산케이신문은 14일 일본 시장조사 회사인 BCN의 조사를 인용해 갤럭시S의 스마트폰 전체 점유율(대수 기준)이 19.7%로 미국 애플사의 아이폰(21.1%)에 육박하는 2위를 차지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이어 일본 최대 통신회사인 NTT도코모의 스마트폰 판매량 중에서는 갤럭시S가 35.8%로 일본의 샤프나 도시바를 제치고 수위를 차지했다고 보도했다. 삼성의 태블릿PC인 갤럭시탭도 7.3%를 차지해 양쪽 상품을 합친 NTT제품 중 점유율은 43.1%였다. NTT도코모는 태블릿PC를 스마트폰에 포함해 분류하고 있다.

삼성보다 두 달 량 늦은 지난달부터 NTT도코모를 통해 스마트폰 등을 팔기 시작한 샤프나 도시바 제품의 점유율은 각각 30.7%와 20.5%에 그쳤다. 팬택도 12일 도쿄 시부야의 한 호텔에서 스마트폰 ‘베가’를 일본 현지화해 개발한 ‘시리우스 알파’의 대규모 론칭쇼를 가졌다.

일본은 현재 이동통신업체 빅3인 도코모, KDDI au, 소프트뱅크가 스마트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삼성과 팬택은 각각 도코모와 KDDI를 통해 스마트폰을 판매하고 있는 중이다.

일본 전자업계 관계자들은 “갤럭시의 성공은 ‘세계에서 가장 품질에 엄격한 일본의 소비자’로부터 일정한 평가를 받았다는 것을 의미하는 만큼 다른 제품으로 퍼질 가능성이 크다.”며 경계심을 나타냈다.

실제로 LG전자는 지난해 11월 ‘5년 이내에 시장점유율 5% 차지’를 목표로 대대적으로 TV 광고를 하는 등 일본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LG에 이어 세계 시장을 휩쓸고 있는 삼성이 TV를 본격 투입하는 것도 시간문제라는 게 일본 업계의 시각이다.

BCN의 모리 에이지 애널리스트는 “한국 제품에 붙은 ‘싸고 질이 나쁘다.’는 이미지가 없어지고, 일본 시장에서도 싸울 수 있는 여지가 생겼다.”면서 “LCD TV에서 세계를 석권한 한국 기업이 ‘난공불락’으로 여겨지던 일본시장을 본격 공략하기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2011-01-15 1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