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車 “범현대家 컨소시엄 없다”

현대車 “범현대家 컨소시엄 없다”

입력 2010-09-28 00:00
업데이트 2010-09-28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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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인수의향서 제출

현대차그룹이 현대건설 인수를 위한 출사표를 던졌다. 현정은 회장이 이끄는 현대그룹과의 한판 승부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것이다. 현대차는 현대건설을 인수함으로써 나타나는 그룹 사업의 포트폴리오 강화와 시너지 효과를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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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세간에 나돌았던 ‘엠코 합병설’과 ‘범현대가(家) 컨소시엄’ 구성 등에 대해서는 선을 명확히 그었다. 현대차는 27일 그룹의 미래 성장동력 강화와 시너지 창출을 위해 현대건설 매각 입찰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날 채권단에 인수의향서를 제출했다.

현대차는 인수 참여 배경과 관련, “그동안 그룹 숙원사업이었던 현대제철 일관제철소를 성공적으로 완공했고 자동차 사업도 글로벌시장에서 안정적인 궤도에 올랐기 때문에 미래성장을 위한 그룹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 측은 현대건설을 인수하면 상당한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원전 등의 친환경 발전사업부터 주택용 충전시스템과 연계된 친환경 주택, 하이브리드(HEV) 및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에 이르는 ‘에코밸류 체인’을 완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건설도 글로벌 생산설비와 판매 거점 8000여곳을 확보하고 있는 현대차그룹의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한다면 글로벌 성장 기반을 한층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여기에 해외 고속철 및 철도차량 사업과의 연계가 가능하고, 계열사인 현대제철과 현대하이스코로부터 안정적인 건설자재 조달도 가능하다는 점도 제시했다.

현대차는 이와 함께 현대건설의 현행 조직과 인력을 그대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또 현대건설을 인수하면 현대엠코와의 합병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엠코의 우회상장설을 사전에 차단시켜 불필요한 논란을 만들지 않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그룹 관계자는 “현대건설은 종합엔지니어링과 해외건설 등에 강점이 있고, 현대엠코는 그룹 사옥과 제조시설의 개·보수, 관리에 강점이 있는 만큼 차별화된 분야에서 개별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수자금과 관련, 그룹 내 자금력으로 현대건설 인수에 독자적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시중에 유력한 시나리오로 제기됐던 범현대가(家) 컨소시엄 구성은 배제된 셈이다. 현대차는 4조원 안팎의 자금을 바로 동원할 수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략적 투자자와 재무적 투자자들이 참여하면 과도한 경영권과 수익률 요구의 부담이 있다.”면서 “현대건설 인수에 그룹 내부자금을 이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그룹은 현대차그룹이 현대건설 인수전에 공식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히자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룹은 보도자료를 통해 “현대건설이 어려웠을 때는 지원을 외면하다가 현대건설이 정상화되자 이제 와서 현대그룹과 경쟁하여 현대건설을 인수하겠다는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래 전부터 인수 준비를 해온 만큼 10월1일 이전에 인수의향서를 제출하는 등 일정에 따라 차분히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두·윤설영기자

golders@seoul.co.kr

2010-09-28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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