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말기 아닌 사람중심 서비스 제공”

“단말기 아닌 사람중심 서비스 제공”

입력 2010-07-02 00:00
수정 2010-07-02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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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이상철 부회장

LG유플러스의 이상철 부회장은 1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탈(脫) 통신’ 전략의 배경과 방향을 화두로 삼았다.

이 부회장은 “전보다 초고속인터넷 속도는 빨라졌지만 통신사는 통신 사용료를 적게 받고 있다.”면서 “이제 통신망을 사용한다는 개념을 넘어 LG유플러스의 통신망을 이용한 서비스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무선 통신망을 강화하고 언제 어디서나 통신 인프라가 기반이 된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이 부회장은 “보름 뒤 나올 와이파이 네트워크망인 ACN(AP Centric Network) 네트워크와 4세대(G) 이동통신 네트워크인 광대역무선통신망(LTE)이 탈통신의 주력 인프라”라고 소개했다. 이어 “2013년 7월까지 4G LTE 전국망을 설치하고, 2012년까지 가정과 기업에 250만~280만개의 와이파이 존과 5만여곳의 핫스폿 존(AP존)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전략으로 4년안에 매출 10조원, 영업이익 1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이 부회장은 ‘탈통신’의 기업시장 진출방안도 내놓았다. 다른 통신사와 비교했을 때 차별화 포인트는 ‘고객 융합’이라는 것. 통신사 입장에서 보면 사용자는 개인과 가정, 기업 등으로 구분짓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스스로가 개인고객이며 가정고객, 기업고객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휴대전화 단말기 등 기계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강화하는 게 아니라 사람을 중심으로 놓고 한 명의 사용자가 이동 중이건 집에 있건 끊김없이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스마트폰 전략에 대해서는 “7월 중에는 갤럭시L이 LG용으로 나올 것”이라면서 “옴니아와 옵티머스Q의 후속으로 7~8종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KT가 불법마케팅을 이유로 LG유플러스를 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한 것과 관련, “서로 오해가 있을 수 있고 (KT가) 전략적으로 그렇게 했을 수도 있다.”면서 “앞으로는 서로 도움이 되지 않는 경쟁을 벗어나 컨버전스(융합)·솔루션 경쟁으로 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구혜영기자 koohy@seoul.co.kr
2010-07-02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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