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롱비치터미널 인수 자격도
SM(삼라마이더스)그룹이 기업 회생 절차에 들어간 한진해운의 미주·아시아노선 영업망을 인수한다.서울중앙지법 파산6부(김정만 수석부장판사)는 14일 SM그룹의 대한해운 주식회사를 한진해운 자산 인수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예비협상대상자는 별도로 선정하지 않았다.
법원은 오는 21일 본계약을 체결하고 28일 잔금 납부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법원 관계자는 “대한해운은 입찰가와 고용승계 등의 항목에서 현대상선보다 우월한 조건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입찰가 등 구체적인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업계에서는 현대상선이 롱비치터미널 지분 인수에 1달러를 써 내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예비입찰에는 현대상선과 SM그룹, 한국선주협회, 한앤컴퍼니, 국내 사모펀드(PEF) 1곳 등 모두 5개 업체가 참여했으나 본입찰에는 현대상선과 SM그룹만 인수제안서를 제출했다.
처음 공고 당시 매각 대상 자산은 선박 5척과 미주·아시아 노선 인력, 해외 자회사 10곳 등 1천억원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법원은 예비입찰 참여 업체에 한해 한진해운의 알짜 자산으로 꼽히는 미국 서부 롱비치터미널에 대한 실사 기회를 주고 원하면 터미널 지분을 인수 대상에 포함할 수 있도록 했다.
롱비치터미널은 롱비치 항만 내 최대 규모로 연간 300만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 이상의 화물 처리 능력을 갖췄으며 미국 서부항만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의 30% 이상을 처리한다.
한진해운은 터미널을 운영하는 미국 자회사인 TTI의 지분 54%를 보유하고 있다.
SM그룹은 대한해운과 삼선로직스를 인수한 데 이어 이번에 한진해운 미주 영업권까지 확보해 벌크선과 컨테이너선을 모두 거느린 종합 해운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SM그룹은 “한진해운 자산 인수에 최대 4천억∼5천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며 “700명 인력도 모두 고용 승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해운과 삼선로직스 모두 컨테이너가 없는 만큼 한진해운 미주노선을 인수해 삼선로직스와 바로 합병하거나 추후 합병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