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장 “‘고유정 부실수사’ 의혹 이번 주 진상조사 마무리”

경찰청장 “‘고유정 부실수사’ 의혹 이번 주 진상조사 마무리”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9-07-29 14:25
업데이트 2019-07-29 15: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청 관계자 “고유정 체포영상 단순 유출 문제 삼을 건 아냐”

고유정 의붓아들 의문사 관련
“수사가 가장 강력한 진상 확인,
수사결과로 의혹 설명해드릴 것”
긴급체포 당시 고유정의 어이 없다는 표정
긴급체포 당시 고유정의 어이 없다는 표정 세계일보 영상 캡처
민갑룡 경찰청장이 ‘고유정(36·구속기소) 부실수사’ 의혹과 관련해 “이번 주에 진상조사를 마무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 청장은 전 남편 살해 뒤 시신을 훼손해 유기한 고유정의 체포 영상이 언론에 유출된 경위에 대해서도 “부적절한 면이 있으면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고유정 의붓아들 의문사’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한 채 “수사가 가장 강력한 진상 확인작업”이라며 수사결과로 의혹에 대해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29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제주에서 벌어진 ‘고유정 사건’ 부실 수사 논란과 관련해 “좀 더 세세하게 현장 조사 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인 지침이라든가 매뉴얼이라든가 부족한 부분이 있는지 살피고 있다”면서 “금주 안으로는 진상조사를 마무리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고유정의 현 남편인 A(37)씨가 자신의 친아들이자 고유정의 의붓아들인 B(5)군의 의문사와 관련, 경찰의 부실 수사를 지적하며 국민청원 게시물을 올린 데 대해 경찰은 즉각적인 입장 표명은 피했다.

민 청장은 “여러 가지 제기된 쟁점들, 여러 가능한 사안들에 대해서 나름대로 과학적 방법을 통해 수사하고 있다”면서 “가장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서 할 수 있는 모든 수사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의붓아들 사건과 관련해 “수사가 가장 강력한 진상 확인 작업”이라면서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니 수사 결과를 통해서 의혹에 대해 설명해 드릴 것”이라고 답했다.
전 남편 살해·유기 혐의 등으로 구속된 고유정
전 남편 살해·유기 혐의 등으로 구속된 고유정
민 청장은 일부 언론에 고유정의 긴급 체포 영상이 공개된 데 대해 “적정한 수준에서 공개된 것인지, 절차상 부적절한 면은 없었는지 진상 파악을 하도록 하겠다”면서 “진상이 파악되는 대로 부적절한 면이 있으면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 청장은 이어 “우선 제주청이 중심이 돼서 확인해야 한다”면서 “일단 사실관계를 명확히 확인해야 하고 적절성 판단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경찰청 내부에서는 고유정의 체포 영상을 단순히 유출한 것만 가지고 문제 삼을 수는 없다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박기남 전 제주동부경찰서장(현 제주지방경찰청 정보화장비담당관)이 영상을 유출했다는 보도와 관련, 경찰청 관계자는 “현장 상황에 따라 만약 본인(박 전 서장)이 유출했으면 그 배경에 어떤 어려움 등이 있었을 것”이라면서 “단순히 유출했다고 문제 삼을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민 청장은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자녀 부정 채용 청탁 혐의로 자신을 수사한 검찰 관계자들을 피의사실 공표 혐의로 고소한 사건에 대해 “고소인 조사부터 시작해서 적법 절차에 따라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피의사실 공표를 두고 검찰과 마찰을 겪는 데 대해 법무부에 피의사실 공표 기준과 관련한 협의를 재요청했다고 밝혔다.
고유정 의붓아들 숨진 직후 현장 사진
고유정 의붓아들 숨진 직후 현장 사진 MBC뉴스 캡처
민 청장은 “현장에서 직접 사건·사고를 맡는 형사들도 불안해하고 전전긍긍하면서 국민들에게 알리는 게 아니라 기준에 따라서 적절하고 당당하게 이야기를 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하루속히 제도 개혁을 위한 논의가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