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9부 능선 넘었지만, 컨벤션 효과 없는 집안 잔치

이재명 9부 능선 넘었지만, 컨벤션 효과 없는 집안 잔치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1-10-03 16:56
업데이트 2021-10-03 17: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장동 의혹, 이 지사 압도적 승리로 흥행 저조
19대 대선 경선 최종 투표율 76.6% 못 미칠듯
“광주·전남 경선 후 ‘투표 하나 마나’ 심리 확산”
이 지사, 노무현·문재인 부·울·경에서도 압도적 승리

이미지 확대
민주당 부울경 합동연설회
민주당 부울경 합동연설회 2일 오후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부산·울산·경남 합동연설회에서 후보자들이 주먹을 쥐어 보이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명, 이낙연, 박용진, 추미애 후보. 2021.10.2 연합뉴스
 후반전에 접어든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이재명 경기지사의 본선 직행이 가시화되고 있지만 컨벤션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특히 2차 선거인단 투표율이 예상치를 밑돌면서 내부 잔치에 그쳤다는 지적이 나온다.

 3일 인천 경선에서 공개된 2차 선거인단의 온라인 투표율은 49.68%에 그쳤다. 2차 선거인단 규모는 49만 6399명으로 남은 경선 일정 중 가장 컸지만, 절반만이 투표에 참여한 셈이다. 지난 1차 선거인단(64만 1922명)의 투표율은 77.37%였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이 지사의 압도적 승리가 저조한 흥행의 요인으로 꼽힌다. 대장동 의혹이 여야 정쟁으로 확산되면서 일반당원과 국민들이 등을 돌렸다는 것이다. 이 지사가 광주·전남 한 차례를 제외하고 모두 과반을 넘기면서 승리한 것도 관심을 떨어지게 했다는 분석이다. 이낙연 전 대표 측은 대장동 의혹을, 이 지사 측은 압도적 승리를 투표율 하락 이유로 꼽는다. 박상병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교수는 “광주·전남 경선 이후 ‘게임이 끝나 버렸다’, ‘투표를 하나 마나다’는 심리가 퍼졌다”고 진단했다.

 남아 있는 경선 일정 가운데 경기(9일), 서울(10일)과 3차 선거인단을 합쳐도 19대 대선 경선 당시 최종 투표율에 근접하기 어렵다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이다. 당시 최종 투표율은 76.6%였다. 지난 2일 부산·울산·경남까지 합친 누적 투표율은 69.04%다. 민주당 중진 의원은 “1차 선거인단 때 투표율이 워낙 높아 상대적으로 낮게 느껴지지만 흥행 실패 수준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 지사는 노무현·문재인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부·울·경에서도 55.34%(1만 9698표)의 압도적 승리를 얻어 대세론이 공고함을 확실히 증명했다. 두 전·현직 대통령 배출을 주도한 ‘부산 친문’ 지지층이 선두 후보에게 힘을 실어 준 셈이고, 이 지사가 이곳에서 적자임을 인정받은 결과란 해석도 가능하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 전 대표가 당 대표 시절 가덕도 신공항 건설 확정이라는 성과를 냈음에도 이 지사에게 큰 차이로 패한 것은 의미가 크다”며 “이 지사가 이 전 대표의 텃밭인 광주·전남을 제외하고 압도적 승리를 이어 가면서 영남과 호남을 아우르는 확장력이 있는 후보라는 것이 입증됐다”고 말했다.

 다만 이 지사는 당내 경선에서 9부 능선을 넘었지만 각종 여론조사에서 30% 안팎의 박스권 지지율을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대장동 의혹으로 지지층은 결집하고 있지만 중도층은 판단을 유보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박 교수는 “지금으로서는 컨벤션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고 결국 여야 후보가 확정된 이후 그동안 여론조사에서 나타나지 않던 중도층을 두고 싸우게 될 것”이라며 “여야 후보 모두 각각 지지층이 결집해도 30%대에서 더 끌어올리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