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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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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광주역 연결 국토부와 협의
더현대 광주·재개발 등 수요 급증
이용객 많아 예타 통과 무난 전망
실무협의 마치면 늦어도 6월 공표


광주시가 광주지하철 1, 2호선 외에 추가로 ‘광천터미널선(가칭)’을 신설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협의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광천터미널선은 광주지역 최대 교통혼잡지역을 관통할 예정이어서 광주도심권 접근성 향상 등을 통한 지역발전에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시는 오는 2029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 중인 지하철 2호선 상무역에서 시작해 시청~기아차~광천터미널~전방부지~무등야구장~광주역을 동서로 연결하는 7.7㎞ 구간을 신설하기 위해 국토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광주시는 노선신설 계획이 담긴 ‘광주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을 오는 7월 국토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어 국토부의 검증용역을 거쳐 이 계획이 승인고시되고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등이 마무리되면 착공, 지하철 2호선 개통 1년 후인 2030년 완공할 계획이다.

예비타당성 조사와 관련해선 신설 노선의 이용객이 많아 충분히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고, 또다른 분석 대상인 정책성과 지역균형발전성 부문에서도 명분과 논리 등이 충분해 통과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전망한다.

사업비의 경우 신설구간이 정부사업계획에 반영되면 총 예상 공사비 7000여억원 가운데 60%인 4200억원가량을 국비로 확보할 수 있으며, 나머지 40%는 전방·일신방직 부지개발에 따른 공공기여금으로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광주시는 국토부와 실무협의가 마무리되면 늦어도 6월까지는 광천터미널선 추진 방침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광주시가 광천터미널선 신설을 추진하는 건 북구 임동과 서구 광천동에 2028년까지 ‘더현대 광주’와 ‘광주신세계 아트 앤 컬처파크’ 등 대규모 유통시설이 들어서는 데다 인근에 5000가구 규모의 재개발사업도 예정돼 특단의 대책이 없을 경우 교통대란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광주시는 신설구간과 관련, KTX와 SRT 정차역인 1호선 송정역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미 설치가 확정된 2호선 시청역 외에 또 다른 시청역을 설치하는 방안을 사실상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1호선 이용객들이 1, 2호선 환승역인 상무역에서 내려 한 차례 환승으로 곧바로 광천터미널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교통수단의 다양화, 중층화를 위해 광천권을 지나는 지하철 2호선 지선 또는 3호선을 굉장히 심도 있게 검토하고 있다”며 “현재 국토부와 협의 중으로 전방부지 개발에 따른 공공기여금 활용과 연동되는 만큼 늦어도 오는 6월까지는 (신설 여부가) 정리돼야 한다”고 말했다.

광주 홍행기 기자
2024-04-30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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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