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업계 “입고 지연 지침만 받은 상황” 소비자 “교환·환불 가능하냐” 문의 빗발

통신업계 “입고 지연 지침만 받은 상황” 소비자 “교환·환불 가능하냐” 문의 빗발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6-10-10 22:48
업데이트 2016-10-10 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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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재개 승인 기술표준원 책임 논란도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의 생산을 돌연 중단하면서 통신시장과 규제당국도 혼란에 빠졌다.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지만 제조사와 통신사, 규제당국 간에 명확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판매 중단 등의 조치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10일 통신업계 한 관계자는 “삼성전자로부터 제품의 검수 절차가 강화돼 입고가 지연될 것이라는 지침만 받은 상황”이라면서 “제품 판매 여부와 관련해 삼성전자의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통신사들은 미국 소비자안전제품위원회(CPSC)의 조사 결과와 국내 규제당국인 국가기술표준원의 판단 등이 내려져야 제품 판매 중단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한 차례 제품의 대규모 교환 및 환불 사태를 겪었던 통신사들은 또다시 ‘리콜 악몽’을 겪을까 봐 노심초사하고 있다. ‘뽐뿌’ 등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이미 구매한 갤노트7 신제품을 다른 기종으로 교환하거나 환불할 수 있는지 문의가 빗발치고 있지만, 통신사들은 “한 번 리콜한 제품을 또 리콜하는 것은 선례가 없다”면서 대응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규제당국도 당황스럽다는 분위기다. 지난달 22일 갤럭시노트7 리콜 최종 승인을 해 준 국가기술표준원은 새 제품에 대한 안전성 확인 조치 없이 제조사가 제출한 테스트 결과만을 가지고 판매 재개를 승인해 줬다. 그런데 신형 제품에서도 안전성 문제가 불거지면서 제조사 측이 생산 중단 결정을 내리자 승인을 해 준 기술표준원도 책임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됐다. 기술표준원 관계자는 “생산 중단 결정과 관련해 어떠한 사전 보고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지난 1일 국내에서 발생한 신형 제품 발화 사태와 관련, 재조사에 나선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은 지난 5일 삼성전자 측에 제출한 시험 성적서는 “정상제품과 발화된 제품의 비교시험에 대한 결과로 발화 원인을 규명한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KTL 측은 “안전성 테스트를 제대로 거치려면 시간이 많이 걸린다”면서 “이번 성적서는 외부 충격이 발화 원인의 가능성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6-10-11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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