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감성·디자인 만나 폰브렐라 탄생”

“ICT감성·디자인 만나 폰브렐라 탄생”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5-08-19 00:16
업데이트 2015-08-19 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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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산’으로 독일 디자인전 1등 박혜정 KT IMC센터장

KT가 최근 독일 디자인 공모전 ‘레드닷 어워드’에서 ‘우산’으로 1등 상을 받았다. 통신 회사가 웬 우산일까. 언뜻 평범해 보이는 우산의 수상 비결을 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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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혜정 KT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센터장이 18일 서울 광화문 KT신사옥에서 최근 독일 디자인 공모전 ‘레드닷 어워드’에서 1등 상을 수상한 ‘폰브렐라’를 시연해 보고 있다.  KT 제공
박혜정 KT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센터장이 18일 서울 광화문 KT신사옥에서 최근 독일 디자인 공모전 ‘레드닷 어워드’에서 1등 상을 수상한 ‘폰브렐라’를 시연해 보고 있다.
KT 제공
“우산과 휴대전화를 접목했더니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탄생했죠. 무엇보다 이 같은 ‘생각’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봐요.”

18일 서울 광화문 KT 신사옥에서 만난 박혜정 KT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 센터장은 “비 오는 날 우산을 쓰고도 안전하게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출발점”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산에는 ‘폰브렐라’(Phonebrella·phone+umbrella)라는 이름이 붙었다. KT는 고객 감사용으로 매해 1~2개의 한정판 아이디어 제품들을 만드는데 폰브렐라도 그중 하나다. 2만개 한정 생산된 폰브렐라는 시중에서 구할 수 없다.

KT는 우산 때문에 한 손으로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기존 우산의 번거로움을 덜기 위해 우산의 손잡이를 팔뚝에 끼울 수 있는 형태를 고안했다. 폰브렐라는 팔뚝에 손잡이를 끼우면 어깨로 우산대를 지탱할 수 있어 양손으로 휴대전화를 쓸 수 있어 편리하다.

실제 제품화까지 약 6개월이 걸렸다. 다양한 사용자의 손목 굵기와 크기에 적합하도록 인체공학적 치수를 도입하고 부드러운 질감과 세련된 형태, 경량화 등 다양한 테스트를 거쳐 폰브렐라가 탄생했다. 박 센터장은 “모바일 라이프 속에 연관된 불편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자는 KT의 철학을 폰브렐라에 담았다”면서 “디자인은 ‘외관’을 고민하는 게 아니라 불편함을 혁신해 편리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폰브렐라를 제작한 IMC센터는 마케팅부터 브랜드 전략, 광고까지 KT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가는 곳이다. 경쟁사와 비교해 적은 돈으로 매번 화제를 낳는 KT의 광고 아이디어도 이곳에서 나온다. 내친김에 그에게 KT의 하반기 광고 전략도 물었다.

“유머코드가 지고 테크니컬한 코드가 뜨고 있어요. 빠른 통신 속도가 강조되는 만큼 여유를 부각시킬 겁니다. 왜냐고요? 빨라지는 통신 속도가 우리 생활을 더 여유롭게 만들고 있기 때문이죠.”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5-08-19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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