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 배구는 구시대적이라…” 최태웅 감독이 추천하는 배구는?

“내 배구는 구시대적이라…” 최태웅 감독이 추천하는 배구는?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02-12 14:34
업데이트 2021-02-12 14: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작전 지시를 하는 최태웅 감독. KOVO 제공
작전 지시를 하는 최태웅 감독. KOVO 제공
가파른 성장세로 후반기 다크호스로 거듭난 현대캐피탈이 최태웅 감독의 맞춤형 교육과 함께 더 무서운 성장을 예고했다.

이번 시즌 리빌딩을 진행하고 있는 현대캐피탈은 4라운드 4승2패 승점 11점(공동 2위)로 반전을 만들었다. 5라운드에도 2승1패 승점 5점으로 만만치 않은 전력을 과시하고 있다. 지더라도 쉽게 지지 않는 끈끈함도 생겼다.

12일 천안 유관순체육관에서 OK금융그룹전을 앞두고 최 감독은 자신의 지도 철학을 밝혔다.

최 감독은 “지도를 하면서 내 노하우를 입히는 건 괜찮은데 내 배구 전체를 선수들에게 지도할 수는 없다고 생각했다”면서 “선수들의 개성에 맞게끔 잘할 수 있는 걸 찾아주는 게 맞다. 선수 본인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선수들을 참고한다”고 말했다.

특히 명세터 출신의 최 감독은 주전 세터 김명관에게 특별 과외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 감독은 “외국 선수들 영상도 보고 현재 리그 주전 세터들 과거 영상도 보고 둘이서 시간을 많이 보내고 있다”면서 “나는 구시대적인 배구를 했어서 내 영상은 안 보여준다”고 웃었다.
드래프트 1순위 김명관. KOVO 제공
드래프트 1순위 김명관. KOVO 제공
최 감독이 김명관에게 롤모델로 제시해주는 선수는 이탈리아 트렌티노 배구단의 세터 시몬 지아넬리다. 지아넬리는 키 2m의 장신 세터로 2015년 유럽 배구 선수권대회에서 사상 최연소 베스트 세터상을 수상하는 등 일찌감치 주목을 받았고 2016년 리우 올림픽에서 이탈리아가 은메달 따는 데도 공을 세웠다.

맞춤 과외와 함께 성장하면서 이기는 경기도 많다 보니 현대캐피탈은 분위기도 좋다. 젊은 선수들이 젊음의 힘으로 패배에도 주눅들지 않고 힘을 내는 덕분이다.

적장 석진욱 OK금융그룹 감독도 현대캐피탈의 성장을 경계했다. 석 감독은 “저번 경기에도 질뻔했다”면서 “전광인도 올 테고 현대캐피탈은 내년이 더 두렵다”고 말했다.

현대캐피탈은 최 감독이 트레이드 직후 목표한 13승에 2승만 남겨둔 상태로 목표 달성이 머지 않았다. 상위권 순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현대캐피탈을 만나는 팀으로서도 부담이 커지게 됐다.

천안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