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성 “더는 응원가 아니다… ‘개고기송’ 이젠 멈춰 달라”

박지성 “더는 응원가 아니다… ‘개고기송’ 이젠 멈춰 달라”

최병규 기자
입력 2021-10-04 22:48
업데이트 2021-10-05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맞수 조롱 위한 노래지만 인종차별 논란
박 “15년 전처럼 황희찬 선수 불편할 것”

이미지 확대
박지성이 4일 잉글랜드 프로축구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UTD 팟캐스트’에 출연해 이른바 ‘개고기 응원가’를 멈춰 줄 것을 맨유 팬들에게 당부하고 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구단 홈페이지 캡처
박지성이 4일 잉글랜드 프로축구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UTD 팟캐스트’에 출연해 이른바 ‘개고기 응원가’를 멈춰 줄 것을 맨유 팬들에게 당부하고 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구단 홈페이지 캡처
잉글랜드 프로축구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하 맨유)의 ‘글로벌 앰배서더’ 박지성(40)이 ‘개고기송’으로 불리는 자신의 응원가를 이제는 멈춰 달라고 맨유 팬들에게 호소했다.

맨유는 4일 “우리 구단의 ‘UTD 팟캐스트’에 박지성이 출연해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면서 응원가와 관련한 대화를 소개했다.

‘개고기송’은 맨유 팬들이 박지성을 응원하고 ‘맞수’ 리버풀을 조롱하고자 부른 응원가지만 아시아 선수에 대한 인종차별과 영국 내 특정 지역민에 대한 비하를 담고 있어 논란이 됐다.

‘박지성, 네가 어디에 있든 너희 나라에서는 개를 먹지. 그래도 임대주택에서 쥐를 잡아먹는 리버풀보다는 나아’라는 내용이 담긴 이 응원가가 다시 입방아에 오른 건 지난 8월 황희찬의 울버햄프턴 입단이 발표되던 때였다.

마침 이날 울버햄프턴 원정 응원을 떠난 맨유 팬들이 ‘박지성 응원가’를 불렀다. 박지성은 “맨유 이적 뒤 저를 위한 이 응원가가 자랑스러웠다”면서 “가사가 다소 불편했지만 어린 나이였고 새로 받아들여야 할 것 중 하나일 것으로 생각했다”고 뒤돌아봤다.

하지만 그는 “지난여름 한국 선수(황희찬)가 맨유와 경기가 있던 날 울버햄프턴에 입단했다. 그리고 맨유 팬들이 내 응원가를 불렀다. 어쩌면 15년 전 제가 그랬던 것처럼 선수가 불편하게 느꼈을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박지성은 이어 “물론 맨유 팬들이 공격적인 의미를 담지는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내용을 노래하지 않도록 알려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건 어쩌면 한국인들에 대한 인종적 모욕일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목소리를 분명히 냈다.

박지성은 BTS와 넷플릭스 드라마 등을 예로 들며 “한국 문화에는 훨씬 다양한 것들이 많다”면서 “그러니 이 응원가를 그만 불러 줄 것을 부탁한다. 이는 더이상 응원가가 아니라 오히려 더 불편해지는 노래”라고 거듭 당부했다.

맨유 구단은 박지성의 인터뷰 내용을 소개하면서 “그의 말을 전적으로 지지하며 팬들이 그의 소망을 존중하길 바란다”고 적었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2021-10-05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