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선수들 웨일스 경기 앞두고는 국가 따라 불러, 케이로스 영향?

이란 선수들 웨일스 경기 앞두고는 국가 따라 불러, 케이로스 영향?

임병선 기자
입력 2022-11-25 20:55
업데이트 2022-11-26 03: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종료 2분 남기고 두 골 넣어 2-0 극적인 승리, 골득실 -2로

이란 선수들이 25일 알 라이얀의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B조 웨일스와의 2차전을 앞두고 국가 연주를 따라 부르고 있다. 알라이얀 AP 연합뉴스
이란 선수들이 25일 알 라이얀의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B조 웨일스와의 2차전을 앞두고 국가 연주를 따라 부르고 있다.
알라이얀 AP 연합뉴스
이란 대표팀 선수들이 25일 웨일스와의 두 번째 경기 킥오프를 앞두고는 국가 연주 때 따라 불렀다.

포르투갈 출신 카를루스 케이로스 감독이 이끄는 이란은 이날 알라이얀의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올림픽 조별리그 B조 웨일스와의 2차전을 앞두고는 그라운드에 선 채 국가 연주에 입을 달싹이는 모습을 보여줬다. 지난 21일 잉글랜드와의 1차전을 앞두고는 국가 연주 때 전혀 입을 달싹이지 않아 국내에서의 반정부 시위에 연대의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됐는데 나흘 만에 달라진 것이다. 전날 케이로스 감독이 서구 언론의 질의에 공격적이고 강경한입장을 피력했던 것이 영향을 미친 것인지 확인되지 않았다. 선수들이 국가를 따라 부르자 관중석의 이란 응원단은 야유를 보냈다고 영국 BBC 방송은 전했다.

케이로스 감독은 전날 훈련 뒤 기자회견을 마친 뒤 BBC 페르시아의 사이마 카릴 기자에게 다가가 격앙된 목소리로 따졌다. 그는 “개러스 사우스게이트 (잉글랜드) 감독에게 ‘영국과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철수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왜 영국은 아프가니스탄 여성 모두를 두고 떠났는가’라고 묻는 건 어떤가”라고 일갈했다.

케이로스 감독의 돌발 행동에 취재진이 모였고, 칼리 기자와 케이로스 감독은 설전을 이어갔다. ITV와 데일리 메일 등 다른 영국 미디어들도 영상을 첨부해 보도했다.

카릴 기자는 이란 공격수 메디 타레미에게 “카타르 현장과 이란에서 당신을 응원하는 팬들이 있다. 그리고 (이란) 거리에 있는 사람도 있다”며 “이란 시위대에게 전할 메시지가 있는가”라고 물었다. 타레미는 “우리는 축구를 하고자 이곳에 왔다. 우리뿐 아니라 모든 선수가 카타르월드컵에 ‘축구를 하기 위해’ 참가했다. 다른 요인들이 우리를 방해하지 않는다”며 “카타르에 온 스포츠 언론인 덕에 팬들도 축구를 즐길 수 있다. 그러나 이곳은 스포츠와 축구를 위한 공간이다. ‘본업’에 집중해야 (스포츠 언론인도) 이 장소에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타레미는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은 없다. 나와 비슷한 수천 명의 사람이 뭔가를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조심스럽게 말하기도 했다. ‘이란 반정부 시위’에 관한 답인지는 명확하지 않다.

케이로스 감독은 ‘서방 언론이 이란 정권에 관해 공격적인 질문을 하는 걸 불공평하다고 느끼지 않는가’라는 질문에는 “취재진은 질문할 권리가 있다. 우리에게도 자신이 옳다고 믿는 걸 답할 권리가 있다”고 차분하게 답했다. 하지만 타레미에게 이란 시위에 관해 묻자 케이로스 감독은 달라졌다.

케이로스 감독은 회견장을 떠나면서 칼리 기자에게 다가가 격앙된 목소리로 “다른 나라 감독에게도 다른 문화에 관해 질문해 달라. 그게 공평하다”며 “사우스게이트 감독에게 아프가니스탄 철수에 관해 물어달라”고 주문했다. 카릴 기자가 “우리는 정당한 질문을 할 권리가 있다”고 하자 그는 “나와 선수들에게도 적합한 질문에만 답할 권리가 있다”고 대꾸했다.

대회 관계자가 케이로스 감독을 회견장 밖으로 에스코트하면서 언쟁은 끝났는데 한 관계자가 “존중, 존중, 존중”이라고 말하는 모습도 동영상에 나온다. 케이로스 감독이 혼잣말로 “영국이 이민자들을 어떻게 대하는지 생각은 해봤나”라고 말한 소리가 영국 미디어의 마이크에 담기기도 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