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종환 장관 “평창패럴림픽에 북한선수 2명 참가할 듯”

도종환 장관 “평창패럴림픽에 북한선수 2명 참가할 듯”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1-25 13:22
업데이트 2018-01-25 1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화체육관광부 도종환 장관은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장애인올림픽)에 북한이 선수 2명을 파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 장관은 25일 대한장애인체육회 이천훈련원에서 열린 2018년 국가대표 훈련 개시식에서 취재진과 만나 “한국 장애인 대표팀은 패럴림픽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낼 것이라 기대한다”라면서 “이번 대회엔 북한 선수 2명 정도가 참가할 것으로 예상하는데, 이에 따라 올림픽뿐만 아니라 패럴림픽도 평화 대회로 치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평창패럴림픽 개회식 남북 공동 입장 등에 관한 질문엔 “아직 실무적으로 접촉하진 않았다”라면서 “다만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가 두 명 정도의 북한 선수에게 평창패럴림픽 출전권을 부여할 가능성이 있다. 이 과정을 마친 뒤 실무 논의를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은 지난 17일 남북 차관급 실무회담에서 평창패럴림픽에도 참가 의사를 밝혔다.

아울러 지난 21일 독일 오베리드에서 열린 2017-2018 국제파라 노르딕스키 월드컵 장애인 크로스컨트리에 장애인노르딕스키 선수 마유철(27)과 김정현(18)을 파견해 IPC 선수 등록 과정을 마쳤다.

IPC는 26일부터 28일까지 독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 본에 있는 IPC 본부에서 열리는 집행위원회에서 와일드카드 부여 등 북한의 평창패럴림픽 출전 방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도종환 장관은 “패럴림픽 입장권 판매가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을 봤을 때, 국민께서 패럴림픽에도 따뜻한 관심을 보내주시는 것 같다”라며 “평창패럴림픽이 올림픽 못지않게 따뜻한 관심 속에 치러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도 장관은 또 “현재 이천훈련원 시설 지원 등을 기획재정부에 요청한 것이 있다”라며 “정부는 장애인체육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훈련 개시식에는 장애인 국가대표 선수와 경기 임원, 시도 경기 단체 관계자 등 약 200여 명이 참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