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방서 선수 순간 속도·각도까지 실시간 확인

안방서 선수 순간 속도·각도까지 실시간 확인

이주원 기자
입력 2018-01-24 22:26
업데이트 2018-01-24 2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메가 ‘타임키핑 신기술’ 공개

부츠·유니폼에 ‘모션 센서’ 부착
휘슬 감지… 경기 지연 최소화도


원윤종·서영우가 탄 봅슬레이 썰매가 어떤 각도로 코너에 진입했는지 확인한다. 쇼트트랙 선두를 달리고 있는 최민정 뒤로 상대팀 선수들이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거리가 측정된다. 아이스하키 경기에서 선수들의 포메이션이 실시간으로 TV 화면에 제공된다. 경기를 관람하는 시청자들은 선수들이 어떤 움직임으로 경기를 운영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확대
24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 오메가 청담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 공식 ‘타임 키퍼’ 오메가 관계자가 평창올림픽에서 처음 사용하는 모션센서를 소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24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 오메가 청담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 공식 ‘타임 키퍼’ 오메가 관계자가 평창올림픽에서 처음 사용하는 모션센서를 소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올림픽 공식 타임키퍼인 오메가는 24일 서울 청담동 오메가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평창동계올림픽에 적용될 타임키핑 신기술을 소개했다.

이번 올림픽에서 선보일 핵심 기술은 ‘모션 센서’다. 경량으로 제작된 모션 센서는 경기를 보는 시청자들에게 입체감 있는 정보를 제공해 경기 관람 경험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부위에 부착된 모션 센서는 스키 선수들의 부츠 뒤쪽, 아이스하키 선수들의 유니폼 등에 부착된다. 스키 점프의 경우 모션 센서를 통해 선수들의 ‘인런’(in-run) 속도를 스크린에 표시한다. 선수의 점프가 시작되면 이륙과 착륙 속도가 나온다. 선수의 점핑 각도와 비거리 등도 제공돼 경기를 보다 정교하게 이해한다. 봅슬레이의 경우 선수들이 타는 썰매 안쪽에 부착돼 썰매의 움직임을 담은 정보를 제공한다.

오메가는 모션 센서 기술이 선수들의 기록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한다. 테스트 이벤트에서 수차례 모션 센서를 적용한 시뮬레이션을 거듭하며 시행착오를 줄여 왔다. 각 팀의 코치들은 모션 센서가 제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훈련을 보다 효율적으로 계획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오메가는 2006년 토리노 올림픽부터 사용하던 ‘트랜스폰더’를 보다 정교화했다. 또 심판 휘슬에 연결된 ‘휘슬 감지 시스템’을 도입해 경기 중단을 0.5초 앞당겨 경기 지연을 최소화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01-25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