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그 영상은… 못 보겠어요” 한엄지가 대견한 정상일 감독

“그 영상은… 못 보겠어요” 한엄지가 대견한 정상일 감독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02-21 03:02
업데이트 2021-02-21 0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상일 감독과 한엄지. WKBL 제공
정상일 감독과 한엄지. WKBL 제공
여자농구 관련 인기 유튜브 영상 중에는 100만뷰를 넘긴 ‘그 영상’이 있다. 인천 신한은행 정상일 감독이 한엄지를 혼내는 영상이다. 살벌한 작전타임 이후 감독과 선수는 어떻게 됐을까.

정규리그 1, 2위가 결정될 수도 있던 20일 인천 도원체육관. 신한은행은 1위 가능성을 놓치지 않으려는 청주 KB에 맞서 72-81로 패배했다. 이날 신한은행이 이겼으면 아산 우리은행의 1위가 확정될 수 있었지만 일단 순위 결정전 폭탄은 다음 경기로 넘어갔다.

이날 비록 패배했지만 신한은행은 2가지를 얻었다. 김단비가 15득점 12리바운드 11어시스트로 트리플 더블을 기록한 것과 한엄지가 개인 통산 최다인 27득점을 올린 것이다.

한엄지가 KB를 상대로 맹활약하면서 자연스럽게 옛 기억을 떠올릴 수밖에 없었다. 때는 바야흐로 2019년 11월 27일. 신한은행과 KB의 경기가 있던 날이다.

이날 KB는 87-75로 이겼다. 신한은행은 5명의 선수가 두자릿수 득점을 기록하며 분전했지만 카일라 쏜튼(24득점 15리바운드)과 박지수(15득점 10리바운드)가 더블더블을 기록한 KB의 벽을 넘지 못했다.

경기 내용보다 화제가 된 것은 신한은행의 작전 타임이다. 4쿼터 중반 어렵게 찾아온 골밑 득점 찬스에서 한엄지가 턴오버를 범하자 정 감독은 “림을 안 보느냐”, “택배기사냐”란 말로 호통친다.
그 영상을 만든 작전타임. 중계화면 캡처
그 영상을 만든 작전타임. 중계화면 캡처
정 감독은 소극적인 한엄지가 보다 공격적이길 원했고, 감독의 바람대로 한엄지는 이후 팀의 주축 선수로 성장했다. 지난 시즌 경기당 평균 23분19초 7.42득점 4리바운드 0.88어시스트를 기록한 한엄지는 이번 시즌 평균 28분51초 10.83득점 4.32리바운드 1.21어시스트로 커리어 하이 시즌을 보내고 있다.

정 감독은 “한엄지가 공격적인 부분에서 많이 좋아졌다”면서 “잘해주고 있다. 보람을 느끼는 선수”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자신의 지도에 따라 무럭무럭 성장한 선수인 만큼 애정이 컸다.

지난 이야기도 빠질 수 없었다. 정 감독은 “그때 그러고 나서 많이 좋아졌다”면서 “신한은행 영상 중 유일하게 100만을 찍었다는데 아직 그 동영상을 안 봤다. 못 보겠더라”고 정작 소극적인 자신의 모습을 털어놨다.

그러나 감독으로서 100% 만족할 수는 없는 법. 정 감독은 “엄지가 아직도 공격을 소극적으로 하려는 게 남아 있다”면서 “내년에 더 좋아질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엄지뿐만 아니라 다른 선수들까지 함께 성장한 덕에 신한은행은 탄탄한 팀이 됐다. 정 감독은 “이번 시즌은 경기를 뛰는 선수나 벤치에 있는 선수나 전부 다 팀이 하나가 됐다”면서 “우리가 멤버 구성상 강팀은 아닌데 팀워크나 선수들의 응집력이 굉장히 좋아졌다”고 자랑한 이유다.

신한은행은 6라운드부터 벤치 멤버들을 적극 기용하며 플레이오프 모드에 돌입한 상태다. 정 감독은 “단기전은 다른 것보다도 체력 싸움”이라며 “플레이오프 상대가 누가 될지 모르지만 준비 잘해보겠다”고 봄농구의 선전을 다짐했다.

인천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