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선수는 믿지만 나이는 못 믿겠고… 30대 중반 FA들 옵션 줄일 수 있을까

선수는 믿지만 나이는 못 믿겠고… 30대 중반 FA들 옵션 줄일 수 있을까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12-16 17:44
업데이트 2021-12-17 1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현종. 서울신문 DB
양현종. 서울신문 DB
박건우(31·NC 다이노스)와 박해민(31·LG 트윈스)의 계약으로 속도를 낼 것 같았던 프로야구 자유계약선수(FA) 시장이 다시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 구단과 선수가 물밑에서 치열한 협상을 펼치고 있지만 더 보장받고 싶어하는 선수와 안전장치를 두고 싶은 구단의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는 분위기다.

무난할 것 같았던 KIA 타이거즈와 양현종(33)의 계약이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KIA 팬들 사이에서 여론이 들끓고 있다. 양현종이 구단의 제시안에 대해 실망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 이와 동시에 구단 제시액이 100억원이 넘는다는 소문이 퍼졌기 때문이다.

양현종과 KIA가 이견을 보이는 이유는 보장액과 옵션 때문으로 알려졌다. 구단이 양현종에게 제시한 금액 가운데 보장액보다 옵션이 많다는 후문이다. 실력은 보장되지만 언제 ‘에이징 커브’(나이에 따른 기량 하락)가 찾아올지 모르는 상황인 만큼 구단에서는 안전장치를 두고 싶어하고, 선수로서는 ‘나를 못 믿느냐’고 섭섭해할 수 있는 부분이다.

KIA 관계자는 16일 “협상을 진행하고 있어 내용을 정확히 말씀드리기가 어렵다”면서도 “양현종이 그동안 해왔던 모습이 있어서 그 부분은 충분히 선수에게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양현종의 에이전트인 최인국 스포스타즈 대표도 “보장액이 기대한 수준보다 적어서 실망했다”며 옵션이 관건임을 설명했다. 과거에 옵션이 더 큰 FA 계약으로 화제였던 박용택(42·은퇴)도 “솔직히 너무 힘들다”고 털어놓은 적이 있을 정도로 과도한 옵션은 선수들에게 스트레스다.

FA의 시장가치가 높게 평가받는 시기는 20대 후반~30대 초반이다. 6년 100억원 중 옵션이 6억원인 박건우나 4년 60억원 중 옵션이 4억원인 박해민은 30대 초반으로 구단이 안심할 수 있는 나이다. 임선남 NC 단장은 “협상을 하다 보니 박건우의 옵션 비중이 작게 됐다”면서도 “구단은 옵션을, 선수는 보장액을 선호하는데 박건우는 젊으니까 결정하기가 쉬웠다. 구단에서 판단할 때는 나이도 고려 요인이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번에 시장에 나온 대어급 선수들은 1985~1988년생이 주축이어서 구단으로선 에이징 커브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보장액과 옵션의 차이가 다른 선수들의 협상 테이블에서도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야구는 충분히 잘하는 선수들이지만 FA는 과거의 성적이 아닌 미래 성적에 대한 투자인 만큼 위험을 줄이고 싶은 구단과 더 많이 보장받고 싶어하는 선수 사이에서 줄다리기가 치열할 전망이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