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그들만의 ‘꼴찌 올림픽’… 포기하지 않아 아름다운

그들만의 ‘꼴찌 올림픽’… 포기하지 않아 아름다운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08-01 20:42
업데이트 2021-08-02 0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 백스테이지] 육상 약소국 선수들의 특별한 도전

이미지 확대
도쿄올림픽 육상 남자 100m 자격예선에 출전한 에마뉘엘 아치볼드(왼쪽·가이아나)가 지난달 31일 도쿄올림픽 주경기장에서 경기 후 믹스트존에서 취재진과 인터뷰하는 중에 로널드 포토필리(통가)가 인터뷰 없이 빠져나가고 있다.
도쿄올림픽 육상 남자 100m 자격예선에 출전한 에마뉘엘 아치볼드(왼쪽·가이아나)가 지난달 31일 도쿄올림픽 주경기장에서 경기 후 믹스트존에서 취재진과 인터뷰하는 중에 로널드 포토필리(통가)가 인터뷰 없이 빠져나가고 있다.
세상 진지한 표정으로 9명의 남자가 출발선에 섰다. 비장한 표정만 봐서는 결선처럼 느껴질 정도다. 각국 대표가 육상 예선을 치른 지난 31일 도쿄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그들만의 올림픽’이 열렸다. 100m 예선이지만 다른 경기와 달리 ‘자격예선’(Preliminary Round)이라고 쓰여 있다. 월드 애슬레틱스(WA·옛 국제육상경기연맹·IAAF)가 육상 약소국 선수에게 올림픽 참가 기회를 주고 이들끼리 경쟁해 상위 10명의 선수는 100m 예선에 참가한다.

선수 국적을 보니 100m에서 쉽게 볼 수 없는 가봉, 피지, 투발루, 볼리비아, 통가 등이 나온다. 10~11초 사이가 최고인 이들의 기록 위로 우사인 볼트(35·자메이카)가 세운 9초58의 세계기록과 9초63의 올림픽기록이 뜬다. 자막은 이들이 볼트의 기록에 도전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2조 경기에선 앙골라의 아베니 미겔(19)이 출발신호 전 출발하는 바람에 실격됐다. 미겔은 세상 무너진 표정으로 얼굴을 감싸 쥔 채 출구가 아닌 입구로 뒷걸음질 치며 나갔다. 안내 요원이 여기가 아니라고 막아도 안 들리는 모양이다.

경기가 끝나고 육상 영웅 같은 표정으로 믹스트존에 온 이들을 찾는 취재진은 거의 없다. 가이아나의 에마뉘엘 아치볼드(27)는 다행히 취재진이 왔는지 옆에서 인터뷰를 했다. 나머지 선수는 서성이다 그냥 가 버렸다. 큰 관심을 받지는 못했어도 이들의 얼굴엔 다른 선수와 마찬가지로 ‘올림피언’으로서의 자부심이 보였다. 남들에겐 별 의미 없는 ‘그들만의 올림픽’일지라도 국가대표로서 꿈에 도전하고 최선을 다한 것만으로도 충분히 박수받을 선수들이다.

‘그들만의 올림픽’은 남의 이야기만은 아니다. 이날 장대높이뛰기 대표 진민섭(29)은 예선 탈락했다. 그를 찾은 취재기자는 단 2명. 주목받지 못한 기록과 결과였지만 진민섭은 “경기할 때 최선을 다했고 연습한 기량을 다 보여 줬던 것 같아 기분 좋다”고 웃었다.

이번 대회에 참가한 많은 한국 선수가 ‘그들만의 올림픽’을 펼쳤다. 일찍 탈락해 대회를 치렀는지도 모르게 짐을 싼 선수도 태반이다. 그래도 가까이서 본 그들은 올림피언으로서 최선을 다했다. 충분히 박수받을 선수들이다.
글 사진 도쿄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2021-08-02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