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썰매 탑승 직전 결정적 ‘세 걸음’ 미세한 보폭에 달라지는 메달색

썰매 탑승 직전 결정적 ‘세 걸음’ 미세한 보폭에 달라지는 메달색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21-12-15 22:32
업데이트 2021-12-16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치열한 승부 속 숨은 과학

4인승 봅슬레이 썰매 1억 2000만원
‘날’ 날카로움 정도로 최적 속도 조정

베이징동계올림픽에서 쓸 여성 모노봅(1인승) 썰매. 지난해 말 독일의 썰매 제조업체 아이젠사로부터 약 3000만원에 들여왔다. 대한봅슬레이스켈레톤연맹 제공
베이징동계올림픽에서 쓸 여성 모노봅(1인승) 썰매. 지난해 말 독일의 썰매 제조업체 아이젠사로부터 약 3000만원에 들여왔다.
대한봅슬레이스켈레톤연맹 제공
대부분 눈밭이나 빙판 위에서 승부를 겨루는 겨울 스포츠는 장비를 포함한 과학기술 지원이 메달의 색깔을 결정하기도 한다. 선수들의 노력과 기술만으로는 상대를 이길 수 없다는 건 현대 스포츠의 상식이다. 베이징동계올림픽은 코로나19 방역을 이유로 경기장 사전 접근이 힘든 만큼 더 정밀한 과학기술 지원이 필요하다.

봅슬레이와 스켈레톤, 루지 등 썰매 종목은 코스와 주변 환경이 기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때문에 선수의 기본 역량도 중요하지만 상황에 따른 과학적 분석 지원도 필수다.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민석기 박사는 15일 “과학적 분석에 바탕을 둔 전략적 지원은 기록 단축에 중요한 요소”라면서 “예를 들어 2018년 평창올림픽 스켈레톤 금메달리스트 윤성빈에게는 최고의 속도를 낼 수 있는 탑승 직전 3보의 각 보폭을 계산해 적응할 수 있도록 훈련했다”고 말했다. 썰매를 밀어서 출발하는 봅슬레이(4인승)의 경우 모든 선수의 역량을 계산해 최고의 속도에 썰매에 탑승할 수 있는 지점을 계산하는 것도 과학의 역할이다. 민 박사는 “‘출발선으로부터 7~12m 내에 탑승해야 최고 속도가 나온다’는 식으로 구체적인 분석이 선수들에게 제시된다”고 말했다.

장비의 과학도 기록을 단축하는 요소다. 봅슬레이·스켈레톤·루지 대표팀은 베이징올림픽을 앞두고 올해 대한체육회로부터 5억원(봅슬레이·스켈레톤 3억 6000만원, 루지 1억 4000만원)의 지원을 받아 썰매를 교체했다. 라트비아의 썰매 전문 제조업체 BTC 등에서 구입한 4인승 봅슬레이 썰매는 대당 1억 2000만원에 달한다. 이른바 ‘썰매 장인’이 수작업으로 제작한 썰매다.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이상철 박사는 “빙판에서 출발하는 썰매 종목의 기록을 결정짓는 요소는 크게 출발 속도와 주행기술로 나뉜다”면서 “출발 속도가 선수 개인의 역량이 중요하다면 주행기술 부문에서는 썰매의 성능이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러너’라 불리는 썰매 날의 날카로움 정도도 대회 당일 날씨와 빙질에 따라 컨디션을 달리해 최적의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조정해야 한다.

다만 베이징올림픽의 경우 코로나19에 따른 방역으로 인해 접근이 더 어려워진 코스 분석이 관건이다. 이유진 대한봅슬레이스켈레톤경기연맹 대외협력관은 “지난 10월 3주간 진행됐던 중국 옌칭 슬라이딩센터 오픈 테스트에서 촬영한 비디오 영상을 분석해 선수들의 코스 적응도를 최대로 높이는 훈련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21-12-16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