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명보가 가장 감동받은 소치 장면은 팀추월 은메달

홍명보가 가장 감동받은 소치 장면은 팀추월 은메달

입력 2014-02-27 00:00
수정 2014-02-27 17:1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월드컵 본선을 앞둔 홍명보 한국 축구 대표팀 감독에게 2014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가장 강렬한 인상을 남긴 장면은 무엇이었을까.
<올림픽> 금보다 값진 은메달 한국 남자 스피드스케이팅의 이승훈, 주형준, 김철민이 22일 러시아 소치의 아들레르 아레나에서 열린 2014 소치 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팀 추월 결승에서 네덜란드를 상대로 역주하고 있다. 한국 대표팀은 네덜란드에 패해 은메달을 획득했다.  연합뉴스
<올림픽> 금보다 값진 은메달
한국 남자 스피드스케이팅의 이승훈, 주형준, 김철민이 22일 러시아 소치의 아들레르 아레나에서 열린 2014 소치 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팀 추월 결승에서 네덜란드를 상대로 역주하고 있다. 한국 대표팀은 네덜란드에 패해 은메달을 획득했다.
연합뉴스


스피드스케이팅 이상화(서울시청)의 쾌속질주, 쇼트트랙 심석희(세화여고)·박승희(화성시청)의 짜릿한 역전, 피겨스케이팅 김연아의 우아한 연기도 아닌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팀추월의 선전이었다.

홍 감독은 27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대표팀 유니폼 공개행사에서 “팀추월 은메달이 가장 인상 깊었다”고 밝혔다.

그는 “개개인의 기능(경기력)은 떨어지는데도 은메달을 따냈다”며 “한국의 모든 단체 스포츠에 던지는 메시지가 있는 장면”이라고 말했다.

빙속 팀 추월은 세 명이 한 조로 펼치는 단체경기로 마지막 선수가 결승선을 통과한 시간을 따져 승패를 가리는 게임이다.

한 명이라도 처지면 성적을 낼 수 없는 까닭에 구성원들이 서로 끌어주고 밀어주는 단결력의 결정판으로 불리기도 한다.

한국은 2010년 밴쿠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10,000m 금메달 및 5,000m 은메달리스트인 이승훈(대한항공)이 후배 김철민과 주형준(이상 한국체대)을 이끌고 경기에 나섰다.

개인 기록을 따질 때 이승훈을 제외하고는 세계 정상급 선수가 아님에도 대표팀은 난적들을 차례로 따돌리고 은메달까지 획득했다.

홍 감독은 “우리 축구 대표팀에 있는 선수들도 (본선에 나서는) 다른 나라 선수들보다 경험과 기술이 부족하다는 점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선수들이 개인적인 기술을 뛰어넘는 힘을 낼 수 있다는 사실을 믿는다”고 강조했다.

홍 감독은 월드컵 본선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오는 5월에는 한국 팀추월팀처럼 응집력을 극대화하는 작업을 본격적으로 서두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악의 현장에서 정책으로… 유정희 의정 여정을 기록하다

서울의회 유정희 의원(관악구4,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은 오는 2월 7일 관악구청 대강당에서 저서 ‘관악대장일꾼 유정희’ 출판기념회를 개최한다. 이번 출판기념회는 방송인 김종하 씨가 사회를 맡아 진행하며, 전 국회의원이자 방송인 정한용씨와 함께 책의 내용과 의미를 돌아보는 대담이 이어질 예정이다. ‘관악대장일꾼 유정희’는 시민활동가로 관악에서 출발해 지역정치로 이어져 온 유 의원의 삶과 의정 철학을 담은 기록이다. 유 의원은 주민들의 생활현장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꾸준히 기록하고, 이를 정책과 예산으로 연결하는 실천 중심의 의정활동을 이어온 지역 정치인이다. 유정희 의원은 도림천 복원, 관악산 일대 정비 등 관악의 주요 현안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행정과 주민 사이의 간극을 조율하며 실행 가능한 대안을 만들어 왔다. 현장에서 제기된 요구를 제도와 예산으로 구체화하는 과정은 그의 의정활동을 관통하는 핵심 특징이다 이번 출판기념회에는 고민정, 권향엽, 박선원, 박주민, 서영교, 윤후덕, 이용선, 전현희, 정태호(가나다순) 등 다수의 국회의원이 추천사를 통해 책의 출간 의미를 함께했다. 또한 곽동준, 김기덕, 김정욱, 성규탁, 이범, 조흥식(가나다순) 등 학계와 정계
thumbnail - 관악의 현장에서 정책으로… 유정희 의정 여정을 기록하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