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페셜올림픽] 51세 형님도 15세 동생도 마루 위 국가대표

[스페셜올림픽] 51세 형님도 15세 동생도 마루 위 국가대표

입력 2013-02-01 00:00
업데이트 2013-02-01 0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플로어하키 팀 ‘반비’

지난해 1월 강원도 장애인종합복지관은 평창 동계스페셜올림픽 참가를 겨냥해 플로어하키 팀을 창단했다. 복지관 체육교사 손원우(34) 코치 등이 춘천특수학교와 도내 각급 학교의 지적장애인을 한명씩 불러 모았다. 강원도의 상징인 반달가슴곰 캐릭터 ‘반비’를 팀 이름으로 삼았다.

이미지 확대
평창 동계스페셜올림픽 열전 첫날인 지난 30일 스페인과 투르크메니스탄을 잇달아 물리친 플로어하키 팀 ‘반비’ 선수들이 선전을 다짐하는 모습. 대회 조직위원회 제공
평창 동계스페셜올림픽 열전 첫날인 지난 30일 스페인과 투르크메니스탄을 잇달아 물리친 플로어하키 팀 ‘반비’ 선수들이 선전을 다짐하는 모습.
대회 조직위원회 제공
동계스페셜올림픽에서 유일한 단체 종목인 플로어하키는 아이스하키를 변형한 운동. 스케이트를 신지 않은 채 나무나 우레탄 바닥에서 펼치는 경기로 동계 종목은 아니지만, 눈이 내리지 않는 중동이나 아프리카 선수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정식 종목으로 채택됐다.

국내는 불모지에 가깝다. 지난해 4월에야 플로어하키 리그가 발족했을 정도로 저변이 발달하지 않았다. 반비에 모인 선수들도 형형색색이다. 한때 농구를 했지만 나이가 51세나 되는 김재영씨, 2011년 아테네 하계스페셜올림픽에 배드민턴 선수로 출전한 이진배(22)씨, 춘천의 산골에서 아버지, 할머니와 사는 김영규(17) 군 등 갖가지 사연을 지닌 16명이 한 데 모여 지금까지 호흡을 맞춰 왔다.

현실은 녹록지 않았다. 마땅히 훈련할 체육관이 없어 놀이터나 운동장에서 모래를 뒤집어쓰며 스틱을 휘둘렀다. 배드민턴 코트를 절반만 빌려 연습하는 날도 많았다. 장비가 없어 청소년 아이스하키팀이 쓰다 버린 것을 주워다 썼고, 테이프를 칭칭 감은 스펀지를 팔다리 보호대 대용으로 사용했다.

하지만 꾸준한 훈련 덕에 선수들의 기량은 늘었다. 지난해 6월 제1회 한국 플로어하키 리그전에서 당당히 우승했고 국가대표팀으로 뽑혔다. 등번호 1번을 단 권이삭(16)군은 무려 10골을 넣으며 에이스로 우뚝 섰고, 친형 권욱현(17)군도 팀을 대표하는 공격수로 자리 잡았다. ‘훈남’ 외모에 멋진 미소를 겸비한 골키퍼 하지엄(17)군은 ‘얼짱’으로 불리며 인기를 끌었다.

반비의 실력은 스페셜올림픽 무대에서도 빛났다. 지난 30일 스페인과의 디비저닝(예선) 첫 경기에서 1-0 승리를 딴 데 이어 투르크메니스탄을 연달아 2차례나 2-0으로 격파했다. 이날 3경기를 모두 이긴 것. 반비 선수들은 코트에 들어서기 전 큰소리로 기합을 넣어 각오를 다졌고, 화려한 기량을 뽐내며 상대 진영을 마음껏 누볐다. 반비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히는 탄탄한 팀워크와 열정으로 시종일관 박진감 있는 경기를 펼쳐 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반비는 31일 투르크메니스탄과의 3차전을 1-2로 졌지만, 선수들의 플레이는 지적장애인이라고 볼 수 없을 정도로 훌륭했다. 이날 경기에 뛴 박현준(15)군의 어머니는 “아들이 플로어하키를 시작한 지 1년도 되지 않았는데 이렇게 잘해 정말 자랑스럽다. 운동을 시작하면서 팀원끼리 협동할 줄 알게 됐고, 이기고 싶다는 목표 의식이 생겼다”고 대견해 했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3-02-01 2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