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13 빛낼 스포츠스타] (4) 프로농구 차세대 토종 ‘빅맨’ SK 최부경

[2013 빛낼 스포츠스타] (4) 프로농구 차세대 토종 ‘빅맨’ SK 최부경

입력 2013-01-04 00:00
업데이트 2013-01-04 0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형이형 같은 마인드로 주성이형 닮은 플레이를

프로농구 SK가 이렇게 강할 줄 누가 상상했을까. 모래알 조직? 이제 옛말이 됐다. 지난달 29일 오리온스와 맞붙은 SK는 4쿼터에 10점까지 뒤졌으나 승부를 연장으로 끌고 가더니 결국 91-86으로 이겼다. 결코 포기할 줄 모르는 팀으로 변했다. 그 중심에 가드 김선형이 있지만 토종 빅맨의 계보를 잇는 신인 최부경(23)의 활약도 빼놓을 수 없다. 뱀띠이기도 한 그에게 새해의 꿈을 들어봤다.

이미지 확대
최부경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최부경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모두가 한 곳을 바라본다.”

최부경은 팀이 승승장구하며 선두를 지키는 이유를 이렇게 정의했다. 이어 그는 “(문경은) 감독님이 승리로 가는 길을 제시하면 개인적인 욕심을 버리고 그 길을 향해 간다. 개인은 없고 팀만 있을 뿐”이라며 “평온한 바다는 결코 유능한 뱃사람을 만들 수 없다는 말이 있듯 위기에 흔들리지 않는 선수가 되고 싶다”는 소망도 곁들였다.

회계사 아버지와 보험 일을 하는 어머니를 둔 그는 초등학교 4학년 때 친구의 꼬드김(?)에 넘어가 농구공을 만졌다. 정작 스카우트가 학교로 찾아온 날 친구는 축구하러 가 버렸고 당시 남들보다 머리 하나쯤은 컸던 그가 ‘찜’을 당했다. 2008년 농구대잔치 리바운드상을 수상하며 기대를 모은 그는 2012 드래프트 1라운드 2순위로 SK 유니폼을 입었다.

지금이야 문 감독이 “드래프트를 다시 해도 최부경을 택하겠다”고 할 만큼 인정받고 있지만 당시 건국대 사상 첫 1순위로 드래프트되리라던 예상이 보기 좋게 빗나가 주위를 실망시켰다. 그는 “모교와 부모님에게 정말 미안했다. 그런데 사실 내가 원했던 구단이 SK였다. 학창 시절부터 시원시원한 플레이를 하는 SK가 이유 없이 좋았다”고 털어놓았다. 지금은 SK에 뼈를 묻고 싶을 정도란다. 그는 “대학 때 펄펄 날던 (김)시래가 1순위로 뽑혀 부담감을 갖고 있지만 난 그런 부담도 없어 다행”이라며 2순위가 된 것을 고마워하는 눈치다.

그러나 전자랜드와의 시즌 개막전에서 리카르도 포웰에게 버저비터를 내주며 프로 신고식을 혹독하게 치렀다. 꼭 자기 탓인 것 같아 자괴감에 빠졌다. 그 뒤 자신 있게 던질 수 있을 때까지 참는 법을 배웠고 조직에 녹아드는 법을 깨달았다. 김선형, 변기훈, 박상오, 김민수 등 선배들의 활약 덕에 득점 부담도 덜었다. 이젠 조력자 역할이 훨씬 편해졌다는 그는 외국인 선수들과의 몸싸움을 마다하지 않으면서 팀의 주춧돌로 자리 잡고 있다. 3일 현재 경기당 평균 10득점, 6.8리바운드 2.0어시스트를 기록, 강력한 신인왕 후보로 오르내린다.

잘나가는 김선형이 부럽지 않으냐는 질문에 “형과 방을 같이 쓰는데 정리를 안 해 방 치우느라 요즘 신데렐라 놀이를 하고 있다. 대신 팬들로부터 형이 받은 선물은 내가 거의 빼앗고 있다”며 웃은 뒤 “하지만 긍정적인 마인드는 늘 배우고 싶다”고 털어놓았다. 초·중·고는 물론 대학 동문인 변기훈 선배가 늘 형처럼 챙겨 준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그러나 정작 닮고 싶은 선배는 김주성(동부). 여유 있는 플레이가 좋단다. 그러면서 조심스럽게 덧붙였다. “대학 2학년 때 오른 무릎 연골판 수술을 받았는데 운동을 포기하고 싶었다. 여자친구가 큰 힘이 됐다. 올해 우승한 뒤 빨리 결혼하고 싶다.”

강동삼 기자 kangtong@seoul.co.kr

최부경은 누구 ▲1989년 6월 28일 출생 ▲200㎝, 104㎏ ▲부산 성동초-동아중-동아고-건국대 ▲최성복·문순덕씨의 1남 1녀 중 첫째 ▲취미 영화관람(가장 감명 깊게 본 영화는 인도 영화 ‘블랙’) ▲별명 Boo ▲주요 경력 2008년 농구대잔치 남자부 리바운드상, 2012년 드래프트 1라운드 2순위 ▲2012~13시즌 2일 현재 경기당 평균 10득점 6.8리바운드 2.0어시스트

2013-01-04 2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